[브랜드전략] MPR을 통한 웅진케어스의 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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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분석
1-1 시장형성
1-2 시장확대의 원인분석
1-3 수요창출 대상

2.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 조사
2-1. 공기청정기 브랜드의 최초 상기율 ( Top Of Mind Awareness )
2-2. 소비자가 인식하는 공기 청정기의 전문성과 서비스 조사.
2-3. 공기청정기 구매시 가장 중요시 하는 속성
2-4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에 대한 인식 (출처: 웅진 내부 자료.)
2-5 공기청정기 시장에서의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2-6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웰빙으로써의 삶을 추구)

3.경쟁사 및 웅진 코웨이 분석
3-1 웅진 코웨이의 시장 점유율
3-2 웅진 코웨이내의 제품군별 매출 비중.
3-3 웅진 케어스의 제품 특성과 경쟁 제품과의 비교.
3-4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 요약.

4.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4-1.브랜드 이미지 분석
4-2. 타겟 설정
4-3.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

5.MPR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실행 전략
본문내용
1. 시장분석
1-1 시장형성
① 국제적 시장 형성
지구촌의 환경오염 문제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환경오염에 대처하기 위해서 EU등 선진국을 필두로 한 국제적 환경규제가 표준화 되었다. 이것은 이제 더 이상 환경문제는 자국의 문제가 아닌 국제적 관심 속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사안임을 시사한다. 즉, WTO와 같은 국제적 무역 규칙이 환경 분야에도 생긴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 보호는 이제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이 되었다. 왜냐하면 환경규제를 위반하는 기업과 제품은 수출은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규제를 위반함으로써 느끼는 소비자들의 반감은 아주 크다. 일 예로 이미 오래 전 있었던 두산 기업의 낙동강 페놀유출 사건이후 동양맥주가 조선맥주에게 추월을 허용하는 빌미를 제공한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 환경의 변화는 자연스레 국내 시장을 변화시킨다. 정부는 국제표준규제를 기업들에게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규제를 지키는 것 뿐 만 아니라 환경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을 전망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 출시하는데 여념이 없다.
② 국내적 시장 형성
국제적 환경규제 도입과 웰빙 바람, 새집증후군, 최근 중국에서 또다시 발생한 사스의 영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우리나라 국민의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 인지도는 93.4%, 수질오염의 심각성 인지도는 97.2%(출처: 환경부 2003.9)에 이른다. 환경오염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가 이렇게 높게 나타난 것은 기업들이 환경시장의 잠재력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된다.
▩ 환경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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