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쌍용자동차 `렉스턴` MECCAS이론으로의 대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Means-End Chain이론과 MECCAS이론
2. 쌍용자동차 ‘렉스턴’의 광고분석
3. MECCAS 이론으로의 도입
본문내용
많은 기업들이 제품의 존재를 알리고 구매력을 유발하기 위하여 광고비를 대량으로 투입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판매량 증가를 위하여 광고비를 투입하면서도 광고비와 판매량의 관계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어 광고예산의 책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여, 기업이 광고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광고전략이 부재하였기 때문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광고의 궁극적 목표는 판매량 증가에 있다. 그러나 이보다도 광고목표는 판매량 증가라는 최종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의 목표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이 견해를 수용한다면, 광고활동은 기업성과(예를 들면, 매출액, 판매량, 이윤 등)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광고가 기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보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광고목표는 판매량 증대가 아니라 목표시장에 적합한 제품개념을 위치화 하는데 두어야 한다. 효과적인 포지셔닝은 광고 메시지 구성요인으로 소비자 이점과 개인 가치욕구 등이 서로 잘 연계되어 광고가 호의적으로 평가 되어야만이 가능해진다. 그렇게 해야만이 광고가 목표소비자의 구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고 결국은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목적-수단 연계성 이론(Means-End Chain Theory)을 토대로 한 MECCAS 모델이 개발되어(01son & Reynold,1983 ; Reynold & Gutman, 1984 ; Reynold & Craddock, 1988) 광고의 전략적 구성요인을 평가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MECCAS 모델은 모든 광고 유형의 전략적 설계와 평가를 다를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한 모델이다. 이 모델은 광고 메시지 구성요인(message element), 즉, 메시지의 내용, 구조, 양식이 소비자 이점(consumer benefit)을 어떻게 반영하고 이 요인들이 개인의 가치욕구(driving force)와 어떻게 결합하여 광고가 평가(leverage point)되는지를 규명할 수 있다. 또한 이 모델에 의하면, 4개의 광고전략 구성요인간의 연계성이 높을수록 포지셔닝 효과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광고목표가 포지셔닝 효과에 있다면, MECCAS 모델은 광고효과를 전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자소개서 다수 297페이지
  •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85가지 - p.1 ~ 129 *합격자들의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p.130 ~ 298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85가지1.삼성전자2.삼성전자-23.대한항공4.INI STEEL5. 삼성물산6.조흥은행7. 한국가스공사8.한국가스공사-29.대우건설10.에스오일11.삼성SDI12.삼성SDI-213.LG건설14. 현대 중공업15.LG전자16.LG전자-217.POSCO(포스코)18.현대 모비스19.LG화학20.한국 전력공사21.쌍용자동차22.KTF23.KT24.LG생활건강25.삼성중공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렉스턴으로 이어지는 쌍용자동차의 역사는 대한민국 SUV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사람들이 꼭 갖고 싶어하는 차 뉴 코란도! 보기만 해도 듬직하고 탄탄해 보이는 명차를 개발하고 생산해 내는 귀사에서 일하고 싶습니다.귀사는 작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2003년 국가고객만족도 (NCSI) 조사에서 RV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됨으로써 다시 한 번 최고의 RV 전문기업임을 입증했다고 생각합니다.50년의 전통과 역사를 바탕

  • [소비자행동] 사회계층에 대해서
  •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보아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므로 사회전체적인 계층구조 또한 동적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소비자행동   (김종의 저)      - 소비자의 이해 (박영봉ㆍ박종무ㆍ김상현ㆍ이희욱 저)     - 소비자 행동론 (최낙환 저)-사례- 『대한민국 1% 렉스턴』국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최고 브랜드인 쌍용자동차의 ‘ 렉스턴’은. 최근 국내 승용차시장에서 SU

  • [조직행동론] 학연이 조직원간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신뢰구축(Trust- Building)
  • 이론연줄은 직장을 얻을 때 뿐 만 아니라, 거래처를 구하거나, 각종 심사과정에서도 작용한다. 학연, 혈연, 그리고 지연 등의 연줄을 중요시 하는 한국사회에서 사회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는 일은 연결망을 연구하지 않고는 불가능할 정도이다. 연줄은 어느 사회에나 있는 현상이다. ‘우리가 남이가’라는 말로 표현되는 연줄공동체 내에서 발생하는 통제권의 교환을 통해 연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사회적으로 학습되었으며 이 결과 서구에서는 산업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40.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41.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42.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43. 자기소개서(인사이드텔넷컴/사무/관리/신입)44. 자기소개서(조흥은행/금융업/신입)45. 자기소개서(체리부로/일반사무/신입)46. 자기소개서(포스코/인사노무/해외업무)47. 자기소개서(포스코/재무회계/경력)48. 자기소개서(포스코/품질관리/신입)49. 자기소개서(한국가스공사/사무/관리/신입)50. 자기소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