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멘토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1 멘토의 자질
2-2 멘토의 역할
2-3 멘토의 활동 지침과 자기 진단표
2-4 멘토의 자생력과 개발의 의미

본문내용
멘토(Mentor)는 오디세우스왕의 가장 믿을 만한 친구로서 그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기 2년 전까지 만해도 왕이 직접 지목한 텔레마쿠스의 가정교사였다. 또한 당시 이타카 왕국 일대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알려져 있는 철학자이기도 했다. 바로 이 스승인 '멘토'는 20년동안 왕자를 지도하면서 한편으로는 왕자 텔레마쿠스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한 아버지를 찾아 나설 수 있도록 하는 임무를 맡아 용감하고, 지혜롭고, 현명한 왕으로 손색이 없는 훌륭한 인물로 성장시켰다.

그러나 멘토는 자신에 맡겨진 임무(텔레마쿠스를 성장시키는 일)를 완수하기 위해 온 몸을 던져 완벽하게 수행했으며, 텔레마쿠스가 완전한 인간 즉, 인격자, 용사, 지혜자, 왕자로서 성장하자 그토록 같이 있기를 간청하는 텔레마쿠스를 미련없이 떠나가는 아름다운 인간관계의 이야기를 우리는 발견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멘토’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오디세이」의 인물, 멘토(Mentor)에서 유래한 것이다.

멘토는 당대 최고로 존경받는 스승이요, 철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20년동안 교재로 수학(數學), 철학(哲學), 논리학(論理學)을 사용하여 전인교육(상징적 의미 人格 - 知, 情, 意)으로 인재개발을 시도하여 성공했으며 교육방법은 단순한 지적 교육 뿐 아니라 - 대화식, 토론식, 문답식, 예화식, 동료처럼 - 즉, 삶 전체의 방법으로 정성을 다함으로(1:1 Tutorial System) 왕자가 멘토를 신처럼 아버지처럼 그의 이야기에 스스로 녹아져 들어가는 교육 분위기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삼양사의 멘토링 제도 사례 연구
  • 멘토링 제도 사례 연구 삼양사의 멘토링 제도 서론본론Ⅰ1. 멘토링의 유래2. 기업에서의 멘토링3. 멘토링의 효과 4. 국내 기업의 멘토링 현황본론Ⅱ1. 삼양사 기업 소개2. 삼양사의 멘토링 도입과 배경3. 삼양사 멘토링 시스템4. 삼양사 멘토링의 결과5. 삼양사 멘토링 발전 방향결론참고문헌서론한국노동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즉 내부노동시장 중심에서 외부노

  • [성과관리] 사례를 통해 본 모니터링 제도와 특징-코칭, 멘토링을 중심으로
  • 멘토링3. 성과 모니터링의 선행연구가. 코칭 선행연구나. 멘토링 선행연구4. 성과 모니터링의 사례가. 멘토링 사례나. 코칭 사례Ⅲ. 결론참고문헌서론조직구성원의 자발성과 창의력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면서, 기업이나 조직의 경영에 있어 인간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리더십의 중요성, 기업의 혁신과 유연성, 원활한 의사소통, 구성원들의 수평적 관계와 신뢰감 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특히 최근에는 감성

  • 개인 중심 평생교육방법
  • 멘토링의 기능정희선 (2001)경력 기능심리사회적 기능역할모형 기능▶후원▶노출 및 소개▶지도▶보호▶ 도전적인업무부여▶역할모형▶수용 및 지원▶상담▶우정: 크람의 연구모형 보완2) 멘토링의 기능클라우스 (klauss, 1981)멘토가 수행하는 기능1. 경력전략에 관한 조언2. 개인발전계획에 관한 상담3. 후원 및 조정4. 피드백 제공5. 역할모형2) 멘토링의 기능멘토멘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

  • [조직행동론] 멘토링 사례 조사
  • 멘토링은 현재 기업의 집단교육이나 평준화 교육에서 오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대안 프로그램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미국뿐 만 아니라 우리나라 에서도 기업, 학교, 교회 등에서 멘토링 기법을 적용 핵심인재개발, 신입사원정착, 특기교육, 인성교육 등에서 효과를 거두고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이러한 점에서 우리 조는 멘토링에 대한 단순한 사례 조사뿐 만 아니라 멘토링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연구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 이 보고서

  • 비공식 멘토링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멘토링의 기회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실제로 기관에서는 아이들을 돌보는 형식으로 이러한 비공식 멘토링을 많이 활용하기도 한다. 비공식 멘토링은 특성상 멘토와 멘티 간의 인간적인 유대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관계는 장기적으로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저소득 아동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에 대한 연구(김순규 외 2, 2012)에서 멘토링이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