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ICT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협동학습과 발화교육,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협동학습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소집단협동학습과 STS토론학습, 협동학습과 전통적 집단학습 비교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목차
-
< 목 차 >
I. 문제 해결 계획
1. 문제 상황
2. 문제 해결의 개관
3. 문제 분석 및 해결방법
4. 문제 해결 전략
5. 문제 해결 절차
II. PBL의 이론적 배경
1. PBL의 정의
2. PBL의 특성
3. PBL문제 특성 및 성격
4. PBL에서 교사의 역할
5. PBL학습의 절차
6. PBL의 학습의 진행단계
7. PBL의 학습효과
8. PBL의 전망
III. 문제 해결 과정 및 방법
1. 문제 상황
2. 학습 내용 선정
3. 문제 상황에 의거한 학습 환경의 분석
4. 문제 단원 설정 및 분석
5. 교수 & 학습 지도안
6. 평가
IV. 협동 학습 일반 사항
V. 저널
- 본문내용
-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주도해갈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서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야 하며, 아울러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엇보다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위와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ICT 활용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여기서의 ICT 활용 교육이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ICT 활용의 목적은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있는데, 결국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ICT 소양을 자연스럽게 갖추게 된다. 결국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유의미적으로 ICT를 접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ICT 소양교육 방법들 중에서 문제 중심 학습(Program-Based Learning)방법을 선택하였다.
이때, PBL의 대략적인 방향으로는 먼저, 학습자들에게 비구조적인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개별 및 협력 학습을 통해 학습자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문제 해결과정을 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과 수업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