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ICT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문제 해결 계획
1. 문제 상황
2. 문제 해결의 개관
3. 문제 분석 및 해결방법
4. 문제 해결 전략
5. 문제 해결 절차

II. PBL의 이론적 배경
1. PBL의 정의
2. PBL의 특성
3. PBL문제 특성 및 성격
4. PBL에서 교사의 역할
5. PBL학습의 절차
6. PBL의 학습의 진행단계
7. PBL의 학습효과
8. PBL의 전망

III. 문제 해결 과정 및 방법
1. 문제 상황
2. 학습 내용 선정
3. 문제 상황에 의거한 학습 환경의 분석
4. 문제 단원 설정 및 분석
5. 교수 & 학습 지도안
6. 평가

IV. 협동 학습 일반 사항

V. 저널
본문내용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주도해갈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서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야 하며, 아울러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엇보다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위와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ICT 활용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여기서의 ICT 활용 교육이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ICT 활용의 목적은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있는데, 결국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ICT 소양을 자연스럽게 갖추게 된다. 결국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유의미적으로 ICT를 접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ICT 소양교육 방법들 중에서 문제 중심 학습(Program-Based Learning)방법을 선택하였다.
이때, PBL의 대략적인 방향으로는 먼저, 학습자들에게 비구조적인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개별 및 협력 학습을 통해 학습자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문제 해결과정을 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과 수업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ICT교육자료개발에 있어서의 국어과적 특성
  • ICT교육자료개발에 있어서 고려되어 야 할 국어과적 특성Ⅴ. 결론 Ⅰ.서론제 7차교육과정의 준비 및 실행과정에서 ICT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제껏 선생님의 강의식 설명에만 의존하던 수업내용이 보다 광범위한 세계를 실시간으로 담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그 실시 계획의 일환으로 ICT교육을 위한 도구들, 즉 학급당 40인치 TV 및 컴퓨터 등이 보급됨에 따라, 그 활용 즉, ICT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ICT교육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

  • 성교육,옛날이야기교수자료(학습자료), 인성교육,ICT활용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인터넷언어예절교육,발표교육,학부모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Ⅴ. 인터넷언어예절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1. 맞춤법에 어긋나는 표현2. 지나친 감정적인 표현과 비어 및 속어의 사용3. 광고성 기사의 남발4. 사례탐구1) 3월 21일 - 23일 황사로 인한 휴교문제2) 생활지도 문제(두발제한, 핸드폰 압수 등에 대한 항의)3) 학부모 또는 교사들의 의견Ⅵ. 발표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Ⅶ. 학부모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1. 자녀를 잘 다스리는 방법1) 자녀가 화가 나 있을 때2) 행동의 결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학교통일교육의 현실과 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 학교통일교육과 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학교통일교육의 현안,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통일교육의 현실1. 통일교육 관련 교과서의 문제 1) 교과서의 문제1 : 평화공존의 통일을 부정하는 ‘자유민주주의 체제통일관’2) 교과서의 문제2 : 북한과의 대화협력을 거부하는 ‘불신의 북한관’3) 교과서의 문제3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5. 적절한 실천기회 부여Ⅴ.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Ⅵ. 학교통일교육과 가상체험학습Ⅶ.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Ⅷ.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1. 교육과정 면1)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2) 도덕․윤리과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이다2. 교육목표와 내용 면에서3. 교수 방법 면에서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1. 냉전 교육, 분단교육에서 평화공존과 화해를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