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조세희란 작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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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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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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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2.『칼날』 작품 분석
2.1 양심을 지키려는 이들-신애의 가족
2.2 물질만을 쫓는 이들-신애의 이웃들...
2.3 이웃사촌이란 말이 사라진 사회-인간들의 단절
2.4 신애가 휘두른 칼의 의미
3. 나오면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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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1970년대에 경제 개발 5개년 계획과 수출 드라이브 정책에 의한 고도성장에 목을 맨다. 그러나 성장의 그늘에서는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 열악하기 짝이 없는 작업환경과 근로 조건, 노동 운동 탄압 등 병리적 징후들이 얼굴을 드러낸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사회는 부자와 빈자의 대립으로 쪼개지기 시작했고 이들 간의 벽은 더욱 더 높아져 갔다.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철저히 고립되어 가는 사회를 조세희는 자신의 소설을 통해 보여주려 했는지 모른다.
그의 작품‘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은 난장이 가족이라는 노동계층의 삶을 중심으로 중간층과 기득권층의 삶을 동시에 엮어가기 위한 방법으로 연작형식을 택하고 있다. 연작이라는 소설 형식을 통해서 여러 계층의 삶이 교차적으로 서술되어 한 권의 소설 속에 다양한 작중 세계가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여러 계층의 삶을 다루면서도 각 단편에서 중심인물이 바뀜으로써 그 계층의 삶을 심도 있게 드러내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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