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1) 진로결정 요인
(2) 진로결정 요인들의 결과

3) 시사점 및 평가
본문내용
(1) 진로결정 요인

①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
즉, 교육적 · 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
-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습과 특징, 지능, 예술적 재능, 근육의 기능 등이 포함

② 환경적 조건과 사건(environmental conditions & events)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 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 취업 가능한 직종의 내용, 교육훈련이 가능한 분야, 사회정책, 노동법, 천재지변, 천연 자원의 공급 및 이용가능 정도, 기술의 발달, 사회조직의 변화, 가정의 영향 등이 포함

③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s)
개인이 과거에 학습한 경험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적 · 직업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

ㄱ. 도구적 학습경험(instrumental learning experiences)
과거의 학습 경험이 교육적 · 직업적 행동에 대한 도구로 작용하는 것
어떤 행동이나 인지적 행동에 대한 정적인 또는 부적인 강화를 받을 때 나타남
즉 어떤 사람들은 정적인 강화를 받게 되면 이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임
(정적인 강화 관련 행동 반복 관련 기술 더 잘 숙지 행동 그 자체에 내적 흥미 갖게 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 도움이 되지 못하네요.
  • hans***
    (2008.07.11 16:17:11)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상담심리학2021년 교육, 유아, 생활(가정복지)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1) Blau의 사회학적 이론 2) Holland의 인성이론 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2. 다양한 진로발달이론1)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2) Super의 진로발달이론3) Tuckman의 진로발달 이론3.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1) Blau의 사회학적 이론2) Holland의 인성이론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4)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5) Super의 진로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사회학습이론에 기반한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당당한 아내, 멋있는 엄마, 행복한 여자 만들기』목차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a. 대상자 이해b. 선행연구 및 기존 프로그램 검토(실태분석)c. 새로운 모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및 필요성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a.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b. 구성 원리 및 프로그램 모형c.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과 목표B. 집단상

  • 행동주의적 접근 行動主義的接近1
  • 학습 원리를 사용할 것을 제의했다.Stanford대학의 Krumboltz와 그의 제자들은 상담분야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Thoresen은 행동적 상담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사회학습 이론 1960년대 중반부터 상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 행동적 상담에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오게 했다. 최근에는 Bandura가 강조한 인지적인 측면, 특히 자기지도가 강조되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많

  • 상담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학습 원리를 사용할 것을 제의했다.Stanford대학의 Krumboltz와 그의 제자들은 상담분야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Thoresen은 행동적 상담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사회학습 이론 1960년대 중반부터 상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 행동적 상담에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오게 했다. 최근에는 Bandura가 강조한 인지적인 측면, 특히 자기지도가 강 조되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이론은 학습이론을 정신치료에 적용하여 성공을 거두게 되는 성과를 올렸다. Wople와 Lazarus(1958) 등의 연구를 계기로1950년대에는 행동치료라는 말이 쓰이면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1960년대에 들면서 Michael과 Meyerson(1962)은 상담이나 생활지도에 학습원리를 적용하고자 제의하였고, Krumboltz와 그의 제자들은 행동주의적 상담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1960년대 중반부터 상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Bandura(1965, 1969)의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