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사회학] 한국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의 변화 - 극장의 멀티플렉스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와 영화산업
2. 미국의 영화산업과 한국의 영화산업 비교
3. 극장산업 변화 실태
4. 극장내부구조의 형태와 변화 실태
5. 영화산업 자본의 독점과 세계화
6.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은 거대자본이 도입되면서 과거의 주먹구구식의 형태를 벗어나 실질적인 산업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영화산업과 같이 몇 개의 메이저 기업에 의해 독점화 되고 흥행위주의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국의 영화산업의 발전은 한국 영화의 질적 향상이라는 변수 이외에 단관 구조에서 다관구조 혹은 멀티플렉스 형태로의 극장 구조의 변화와 영화 상영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산업화 발전 과정에서 멀티플렉스 극장의 도입은 영화 수입을 양적으로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멀티플렉스 극장은 대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독점화 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첫째, 미국의 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의 변화과정과 한국의 경우를 비교하여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둘째, 국내 극장의 멀티플렉스화 장 ·단점과 한국의 현상황을 분석해보고, 셋째, 멀티플렉스 구조로의 변화가 기존의 영화산업의 구조와, 영화관내 조직 그리고 노동구조에는 어떠한 변화를 발생시켰으며, 넷째, 이러한 변화가 기존의 여타 산업과 마찬가지로 거대 자본화 된 것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 것인지에 대하여 세계화의 확산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연구통계자료-
1) 김미현 외. 2004. 『영화산업성장요인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4
2) 한국영화산업 1월~9월 통계: 영화진흥위원회, 2004
3) 한국극장현황: 전국극장연합회, 2003

-논문-
1) 강내희. 「문화의 다양성, 세계화 그리고 무역」. 강내희. 2003.
1) 김시우. 「영화산업의 성공요인분석과 발전방향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 예술대학원
2) 김현숙. 「영상산업의 고용관계」.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멀티플렉스 관련 이야기가 자세히 적혀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dus***
    (2006.12.15 00:32:29)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사회학] 영화운동의 역사 -미국 무성영화시기, 노동계급의 `함성` `꿈의 공장`
  • 영화가 인류의 문화 현상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은 것은 20세기 초의 일이었다. 그로부터 20년도 채 지나지 않아 할리우드는 세계 영화 산업의 중심으로서 위치를 굳혔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 1930년대의 대공황, 그리고 몇 번인가의 전 세계적 정치경제 질서의 개편을 겪으면서도 할리우드는 결코 그 중심의 자리를 내놓은 적이 없다. 영화가 그들의 국민적 영웅인 에디슨의 발명품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미국인들의 신화와는 달리, 우리가 오늘날 극장

  • [소비자트렌드분석] 트렌드 분석 -영화
  • 소비자트렌드분석트렌드 분석 : 영화Ⅰ. 서론1988년 9월 미국의 영화배급사인 UIP 한국지사가 서울의 2개 극장에 (Fatal Attraction)를 한국 영화 수입사의 중개를 거치지 않고 직접 배급하여 상영함으로써 가시화된 영화시장 개방정책은 그동안 한국 영화산업의 근간을 뒤바꿀 정도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이러한 개방정책뿐만 아니라 국민총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향상되며,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됨에 따라 문화생활이 확대되었고,

  • [서비스운영관리] CGV와 스폰지하우스 비교분석
  • 영화서비스에 집중해 보기로 했다. 질 높은 한국영화의 출현과 멀티플렉스 극장이라는 호재를 맞이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해 온 한국 영화 산업. 과거 대부분의 영화관이 단관으로 운영되었으며 겨우 몇 달에 한 두 편의 영화만이 상영되었다는 점을 생각해 낸다면 지금의 영화산업은 가히 놀랍다는 말로 표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이러한 비약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이 바로‘멀티플렉스 극장’이다. 그 중에서도 CGV는 우리나라 역사상 멀티플렉

  • [프랑스영화] 프랑스영화의 역사, 전통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프랑스영화산업, 프랑스의 유명 영화인, 프랑스영화 작품에 관한 심층 분석
  • 영화인, 프랑스영화 작품에 관한 심층 분석Ⅰ. 서론Ⅱ. 프랑스영화의 역사Ⅲ. 전통 프랑스영화1. 인상주의자들(1919-1924)2. 아방가르드(1925-29)Ⅳ.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1. 누벨바그의 등장배경1) 시대적 배경 2) 기술적 변화 2. 네오 리얼리즘3. 누벨바그 그 이후4. 누벨 이마쥬Ⅴ. 프랑스영화산업의 현황Ⅵ. 프랑스 멀티플렉스의 현황1. 멀티플렉스의 지속적인 성장2. 지역적 불균등3. 멀티플렉스 건설의 다양한 주체4. 전체 극장 시장에서의 비중

  • [회계학] CJ엔터테인먼트 회계감사
  • 극장 체인으로서 우리나라 극장 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면서 고객에게 영화 이상의 감동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전국 30여 개 극장 250개 스크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CJ Joycube(www.cgvjoycube.com) ; 비디오, DVD, 도서, 게임 등을 판매/대여하는 홈 엔터테인먼트 전문 프렌차이즈이다. - CJ Media(www.cjmedia.co.kr) ; 한국 최고의 음악 채널인 m.net, 영화채널 Home CGV, 국내 유일 요리채널인 Food Channel 등 5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케이블 프로그램 사업자이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