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발달적연구방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槪要)
2. 아동발달의 영역과 구분
3. 아동연구의 역사(歷史)
4. 아동연구의 방법과 사례(事例)
Ⅲ. 결론(結論)
참고문헌(參考文獻)
- 본문내용
-
Ⅰ. 서론(序論)
발달심리학(發達心理學)이란 인간의 전 생애(全生涯)를 통해 발생하는 인간 행동과 성격의 변화를 체계적(體系的)으로 연구(硏究)하는 학문이며, 아동발달심리학이란 아동(兒童)의 행동을 대상(對象)으로 하여 아동의 성장과 변화와 같은 발달적 과정을 연구하여 아동의 경험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科學的)으로 밝혀내고자 하는 학문이다. 누구나 자신의 자녀에 대해 자세하게 그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양육(養育)을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바람직한 일이겠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무척 곤란한 일이기도 하다. 이에 아동발달심리학의 연구들을 통하여 어느 정도 아이의 행동과 발달의 경향(傾向)을 예측(豫測)하고 통제(統制)할 수 있다든가 또는 유아(幼兒)의 발달수준을 진단(診斷)하고 평가(評價)하여 유아의 교육(敎育)과 치료(治療) 등에 고루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바로 이 학문의 의의(意義)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에서는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槪要)와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言及)하고, 발달의 연구방법에는 구체적(具體的)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그 사례(事例)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서영해, 김연진등 공저, 동문사)
교육심리학 (임규혁지음, 학지사)
현대 학습심리학 (강정구지음, 문음사)
교육심리학 (안병희, 박선영 공저,교육과학사)
조희숙 외 공저,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1994
강정구, 현대학습심리학, 문음사, 1996
김아영 외 공저,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8
김정률 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1994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9
서봉연,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83
송명자, 아동발달 연구, 학지사, 1997
안영진, 유아발달심리학, 문음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