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발달적연구방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槪要)

2. 아동발달의 영역과 구분

3. 아동연구의 역사(歷史)

4. 아동연구의 방법과 사례(事例)



Ⅲ. 결론(結論)



참고문헌(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발달심리학(發達心理學)이란 인간의 전 생애(全生涯)를 통해 발생하는 인간 행동과 성격의 변화를 체계적(體系的)으로 연구(硏究)하는 학문이며, 아동발달심리학이란 아동(兒童)의 행동을 대상(對象)으로 하여 아동의 성장과 변화와 같은 발달적 과정을 연구하여 아동의 경험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科學的)으로 밝혀내고자 하는 학문이다. 누구나 자신의 자녀에 대해 자세하게 그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양육(養育)을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바람직한 일이겠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무척 곤란한 일이기도 하다. 이에 아동발달심리학의 연구들을 통하여 어느 정도 아이의 행동과 발달의 경향(傾向)을 예측(豫測)하고 통제(統制)할 수 있다든가 또는 유아(幼兒)의 발달수준을 진단(診斷)하고 평가(評價)하여 유아의 교육(敎育)과 치료(治療) 등에 고루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바로 이 학문의 의의(意義)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에서는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槪要)와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言及)하고, 발달의 연구방법에는 구체적(具體的)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그 사례(事例)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서영해, 김연진등 공저, 동문사)
교육심리학 (임규혁지음, 학지사)
현대 학습심리학 (강정구지음, 문음사)
교육심리학 (안병희, 박선영 공저,교육과학사)
조희숙 외 공저,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1994
강정구, 현대학습심리학, 문음사, 1996
김아영 외 공저,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8
김정률 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1994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9
서봉연,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83
송명자, 아동발달 연구, 학지사, 1997
안영진, 유아발달심리학, 문음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학]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 연구 문제 3Ⅱ. 교사 질문 유형 실태 고찰 4A. 교사의 질문 유형 4B. 교사의 질문 유형 실태 9Ⅲ.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13A. 유아의 창의성 13B. 교사 질문 유형이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17Ⅳ. 논의 및 결론 19A. 논의 19B. 결론 및 제언 21 24논문 개요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교사의 질문 유형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 [유아연구] 역사적연구에 대해서
  • 적을 일컫게 되었다. 연구방법의 발전도 사료의 범위를 크게 확대시켰다. 통계기술이나 컴퓨터의 발달은 각종 계량적 자료의 역사적 의미를 용이하게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현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해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그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본론에서는 역사적 연구방법의 특징과 참고자료의 수집 및 역사적 비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역사적 연구 사례를 소

  • [문화의 이해]역사적 연구의 이해
  • 적을 일컫게 되었다. 연구방법의 발전도 사료의 범위를 크게 확대시켰다. 통계기술이나 컴퓨터의 발달은 각종 계량적 자료의 역사적 의미를 용이하게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현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해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그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본론에서는 역사적 연구방법의 특징과 참고자료의 수집 및 역사적 비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역사적 연구 사례를 소

  • (루소와 에밀)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배경, 교육관, 시사점, 적용 사례(Emile을 중심으로)
  • 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또는 유아의 자발적 탐구력의 계발을 표방하는 현대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 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또는 유아의 자발적 탐구력의 계발을 표방하는 현대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