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조사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사례를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7.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조사연구의 정의와 역사
2 조사연구의 방법과 유형
3 조사연구의 장·단점
4 조사의 목적에 따른 종류
5 자료수집에 따른 종류
면접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내용분석법
6 조사연구방법이 적용된 사례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조사연구의 정의와 역사

현상을 알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연구방법 중 하나는 조사연구이다. 조사연구는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보다는 현재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연구뿐 아니라 경험과학연구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 방법의 하나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조사연구는 고대 이집트에서 인구조사, 농산물의 수확량 파악, 그리고 세금부여 등을 목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현재에는 여론을 조사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자주 사용한다. Gall-up 등의 연구 기관이 사회의식조사, 여론조사, 선거참여조사, 지각 조사 등을 수행하고 있으나 이를 연구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있다. 조사연구는 통제되지 않은 자연적 상황에서 질문을 통하여 현상을 파악하는 연구로서 현재의 사실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조사연구는 연구대상들에게 동일한 유형의 정보를 얻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분석한 후 결론을 유도하므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모든 연구대상에게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다. 조사연구에 사용되는 도구는 응답결과를 수량화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또 조사연구가 면접에 의하여 실시될 때도 역시 응답결과가 수량화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2 심우엽,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3 전경원, 『유아연구방법Ⅰ』, 창지사, 1999
4 이대균, 『유아교육 연구방법』, 양서원, 1999
5 손준균, 『어린이집의 급식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동국대 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
  •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7. 관찰중심의 연구 사례관찰방법을 적용한 연구의 예로서 고경애(1983)의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관찰연구의 절차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1) 연구목적, 관찰대상, 관찰자의 설정이 연구는 안정된 모자녀 애착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양육행동은 어떠하며, 모자녀 애착관계에 따를 유아의 행동발달 및 모자녀관계는 어떠한가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이러한 연구목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유아와 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등과 의사소통의 기회가 된다. 3) 평가의 목적첫째,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상태와 변화 과정을 파악한다.둘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한다.셋째,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Readiness Gaps at Kindergarten Entry 2) The long-term impact of the Head Start program 헤드스타트 정책의 장기효과3) Kindergart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구조를 약화시켜서는 안된다. (9) 변화해 가는 요구에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급속한 변천을 거듭하는 오늘날에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이나 양적, 질적 충실화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양로시설, 피수용자 보호비용의 현실화 등). (10) 새로운 지식의 획득, 보급 및 적용이 필요하다. 노인복지에 관한 지식도 최근에 이르러 많이 진보하고 있지만 아직도 미해결 분야가 많이 있다. 활발한 연구조사를 통하여 실제면에 활용되어야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