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표준화검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8.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화 검사
1)표준화 검사의 정의
2)표준화 검사의 기능
3) 표준화 검사의 종류

2. KEDI-WISC의 제작 및 구성
1)KEDI-WISC의 제작
2)KEDI-WISC의 구성

3.KEDI-WISC의 측정 내용
1)언어성 검사
2)동작성 검사

4.검사 실시 방법
1)검사 장소 및 검사 시간
2)검사자의 자격
3)검사 실시
5. 지능 지수의 해석
6.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표준화 검사의 정의

표준화 검사의 의미에서는 표준화 검사란 무엇인가? 인 표준화 검사의 정의와 표준화 검사의 조건을 알아보겠다.
표준화 검사란 " 표준화된 절차(uniform p[orcedure)를 통해서 행동의 표집(sample of behavior)을 수집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표준(norm)으로서 비교하는 체계적 절차(systematic procedure)" 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표준화 검사는 다음과 같은 최소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쨰, 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절차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는 표준화 검사의 조건중 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서, 여기에서 '표준화 절차란 제작과정에 있어서 전문가에 의해 충분하고 엄밀한 실험절차를 거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동일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는 동일한 지시문에 의해 제한된 시간 내에 실시되고 채점, 해석도 동일한 표준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둘째, 표준화 검사는 필수적으로 표준을 갖고 있어야 한다.
표준화 검사는 한 개인의 성취도 또는 특성을 어떤 준거에 비추어 보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 이다.

참고문헌
·KEDI-WISC 검사요강. 한국교육개발원. 1991.
·지능과 창의성. 홍순정 저. 양서원. 1999.
·아동연구방법. 김병선외 공저. 양서원. 2000.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Howard Gardner 지음. 김명희, 이경희 옮김. 양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 및 진로지도의 개념과 활동 내용
  • 교육직업지도는 직업교육에 필수적이다.직업지도는 직업교육 전,후 및 도중에 필요하다.직업 지도와 진로지도진로지도 >직업지도 진로지도:진학 지도나 생활지도와는 그 개념이 구분되는 것커리어넷 : 학생및 성인 대상(www.careernet.re.kr)한국소년보호 협회 : 청소년 선도보호,진로지도(www.kjpa.or.kr)와이즈멘토 : 학과계열선정검사, 성격검사,능력검사 (www.wisementor.net)Ⅱ.직업 및 진로지도의 필요성과 기본전제1.직업 및 진로지도의 필요성1) 산업

  • 교육과정과 수업 Teaching
  • 교육과정, 수업, 평가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수업을 지원하는 학급 조직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초점은 학습결과에 있지만, 학습친화적인 교실분위기와 학교, 교사, 동료, 학생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필요성 인식과 결부되어 있다.연구들은 (관찰로부터 측정된) 교실에서의 과정과 (대부분 표준화검사로부터 얻어진) 학생들의 성취에 관한 관계에 대한 연구로부터 원리들을 지지한다. *교육과정과 수업의 최적화에 대하여 몇

  • [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주요내용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수-학습활동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가치와 향후 시사점 분석
  • 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업성취검사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 전제되어 있다. 즉,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지필검사 중심의 성취검사는 학생의 진정한 이해의 정도를 평가할 만큼 완벽하게 작성될 수 없다는 점이다. Gardner는 어떤 학생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그러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산물을 실제 생활과 관련하여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학교에서의 시험과 같은 학업성취검사는 가르쳐진 주

  • (특수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Ⅱ. 본론1. 학습장애의 개념2. 학습장애의 원인3. 학습장애의 특성4.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일반적으로 인간이 태어난 후 초기부터 전체 발달경과에 걸쳐서 연령대비 전반적인 지적능력이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

  • 교육학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남명호, 1995; 백순근 1997; 최유현, 1998; Baek, 1994; Lane, 1991; Herman, Aschbacher & Winters, 1992).이러한 결과로 전통적인 평가의 대안으로 직접 평가(direct assessment), 실제 평가(authentic assessment), 대안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 등의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남명호, 1995) 이러한 용어들은 강조점은 약간 다르지만 전통적인 표준화된 성취 검사의 대안이라는 점과 일상 생활과 관련된 의미 있는 과제에 대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