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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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를 읽고 내용적인 측면에서 두 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자료들을 통해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내용 구성과 편집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메일 주세요.
(pinetree78@naver.com)
목차
Ⅰ 개 요
1. 신화의 의의
2. 신화의 개념
3. 신화의 분류
4. 신화의 기능

Ⅱ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 측면의 공통점과 차이점
1. 단군신화의 내용
  1) 단군신화의 의의
  2) 단군신화의 내용
  3) 단군신화의 해석
   ① 역사적 해석
   ② 민속학적 해석
   ③ 문학적 해석
  4) 단군신화의 '홍익인간'의 현대적 의미
  5) 단군신화의 위상
2. 동명왕의 내용
  1) 동명왕신화 의의
  2) 동명왕신화의 내용
  3) 동명왕신화의 분석
  4) 동명왕신화의 상징성

Ⅲ 단군신화와 동명왕편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특징 비교
2.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등장인물을 통한 사상비교
3.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다른작품과의 관련성
  1) 단군신화
  2) 동명왕신화

Ⅳ 결 론
  1) 공통점
  2) 차이점
본문내용
Ⅲ 단군신화와 동명왕편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특징 비교

먼저 단군신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 아득한 옛날에 제석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이 땅에 내려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다스렸다. 웅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으며, 그 아들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따라서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의 근원을 말해 주는 태초의 이야기이다.
둘째, 환웅의 강림·곰과 호랑이의 사람되기 기원·곰의 변신·웅녀의 혼인과 득남 등 신비롭고 경이로운 일이 초월적으로 전개되는 신이한 내용을 담고 있다.
셋째, 천지 창조 신화의 증거물은 천지이고 국가 창건 신화의 증거물은 국가이듯, 고조선을 세운 우리 민족의 시조가 단군이라는 것을 우리는 의심없이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단군신화」는 신화의 '신성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고, 천신과의 직접적인 계통관계를 강조한 점은 동명왕 신화와 비교될 수 있다.

동명왕 신화도 신이한 탄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지만, 하늘로부터의 감흥은 단군신화보다 약하고, 오히려 인물의 영웅적 능력을 강조하는데 집중하였다고 할 수 있다.동명왕 신화는 행운과 고난이라는 양극적 상황이 대립적으로 반복 순환되고 있는데, 원하지도 않고 뜻하지도 않았던 의외의 고난을 행운으로 극복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간다. 주몽은 태어나자마나 버려진다. 그러나 여러 동물들의 보호를 맏아 신의 아들로 인정받으며 어머니의 품으로 돌아간다. 또 부여왕이 아들인 대소와 다른 무리들로부터 시기를 받아 도망치는 고난 중에 물고기와 자라의 도움으로 그 자신이 하늘의 아들임을 입증받고, 세명의 지인을 얻게 된다. 이러한 신성한 행적을 보이고는 왕위에 즉위한다.

따라서 이러한 「동명왕 신화」는 영웅의 일생 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후대 거의 모든 영웅 소설들과 여타 많은 고전 소설들의 원형으로 볼 수 있는 국조신화라 불리워 진다.

한편, 「단군신화」에서 곰이 인간이 되기 위해 동굴 속에서 신령스런 쑥과 마늘을 먹으며 백일 동안을 극기한다는 것은 곧 곰으로서의 상징적 죽음을 의미한다. 곰은 동굴 속에서 쑥처럼 쓰고, 마늘처럼 맵고, 동굴처럼 암울한 고통을 극복함으로써 비로소 동물의 상태, 또는 인간의 상태를 벗어나 원하던 어엿한 인간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웅녀의 인간화, 즉 재생은 인간적 삶의 목표, 또는 고차원적 이상을 성취하는 재생이라 할 수 있다. 곰과 호랑이가 은거했던 굴은 보통 굴이 아니라, 죽음과 재생이라는 극과 극이 서로 교파하는 신화적인 장소인 것이다. 이 굴에서 일정 기간을 거친 후 곰은 인간으로 化身하여 인간계로 편입하게 되는 것이며, 아울러 신이한 상태에서 천자인 환웅과 결합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죽음과 재생의 유형은 「동명왕 신화」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해모수와 정을 통하여 용궁에서 추방당한 유화가 밀폐된 방에 갇혔다가 후에 고구려 건국 시조가 된 주몽을 낳은 것이나, 주몽이 금와의 마굿간지기에서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고구려의 왕으로 등극하는 것이 바로 그와 같은 것이다. 주몽은 알로 탄생한다. 알은 혼돈이며 창조 이전을 상징하는 것으로 신성한 인물로 인간계에 나가기 위한 관문이기도 하다.

'통과의례'의 양상 뿐만아니라,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속에서는 '변신'의 양상을 찾아 볼 수 있다. 「단군신화」속에 나타나는 대표적 '변신'양상은 곰이 여인으로 변신하는 것과, 환웅천왕이 웅녀와의 결합을 위해 인간의 모습으로 변화하는 것이 있다.
「동명왕신화」속에도 다양하고 많은 '변신'의 형태들이 나타나는데, 유화가 품 속에 햇빛을 받고 잉태해 낳은 알에서 주몽이 탄생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알이 인간으로 변하는 것은 신이한 탄생의 한 양상이다.
참고문헌
1. 김재원 「단군 신화의 신연구』 (정음사, 탐구당)
2. 나경수 「한국 건국신화 연구」(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 이순희 「군신화의 전승양식과 의식」(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이재걸 「단군 신화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1), (2) (국제어문학회)
5. 김영주 「한민족의 뿌리와 단군조선사」(대원출판사)
6. 윤이흠외 「단군 그 이해와 자료」(서울대학교출판부)
7. 김성환 「고려시대의 단군전승과 인식(경인한국학연구총서 1)」(경인문화사)
8. 황순구 「서사시동명왕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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