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품영양]식품영양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이용실태- 20대 남녀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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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 식품영양표시제도와 그 필요성
2. 각국의 식품영양표시제도
(1) 외국의 식품영양표시제도
(2) 한국의 식품영양표시제도
3.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이용실태

Ⅲ.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 조사대상 및 기간
3. 조사내용
4. 조사자료의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연구문제 분석
1)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인지도
2)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3)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신뢰도
4)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확인정도
5) 식품영양표시 중 선호하는 표기형태
6) 식품영양표시제도의 시행 시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식품제조 기술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신제품의 개발과 경제 발전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식품의 소비형태를 변화시켰다.3) 또한 경제력의 향상으로 수입이 증가되었고, 여성인력의 사회진출과 핵가족화, 도시화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가정의 식생활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식품은 인간의 생존 및 건강에 직접적이고도 치명적인 재화이므로 표시․유통․보관상의 안전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식품 유통 구조가 복잡하고 생산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피해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수입개방 확대에 따라 유입된 외국식품의 홍수 속에 합리적이 식품의 선택과 소비는 더욱 어려우며 또한 제조업자와 유통업자가 가진 정보와 소비자가 가진 정보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식품영양표시(Label)는 상품에 직접 표기되어 있으므로, 구매 시에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최근 수입개방 확대에 따라 유입된 외국식품의 홍수 속에 합리적인 식품의 선택과 소비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소비자의 적절한 식품선택과 구매를 위해서는, 식품제조업자와 TV광고 등의 매체, 소비자 교육을 통하여 식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이 필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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