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한용운의 작품세계의 특징(시적구성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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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만해 한용운님의 작품 세계의 특징을 시적구성측면에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한용운님의 전체적인 작품에서의 구성측면의 특징을 분석하고 한용운님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그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2005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메일 주세요.(pinetree78@naver.com)
목차

Ⅰ. 한용운의 일생



Ⅱ. 시적구성 측면에서 한용운의 작품세계의 특징

1. 한용운의 생애와 시적구성 측면의 작품세계

2. 한용운 작품 주제의 상징적 의미
 1) 사랑의 동기화
   ① 구속과 자유의 표상
   ② 이별과 만남의 표상
 2) 생명의 동기화
   ① 생명 상실과 극복에의 표상
   ② 영원한 생명성 희구의 표상
 3) 초극 의지의 동기화
   ① 절대적 구원의 표상
   ② 님과의 합일의 표상

3. 한용운 작품의 시적구성의 문학사적 의미

4. 한용운 작품의 독특한 시적 구성

5.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 구성




Ⅳ. 한용운의 작품분석

1. "님의 침묵"

2. "나의 길"

3. "예술가"

4. "당신을 보았습니다"



Ⅴ. 만해 한용운님의 평가


본문내용
4. 한용운 작품의 독특한 시적 구성

만해 한용운의 시는 믿음의 시라기 보다 마음의 시이다. 그가 《님의 시인》으로부터 널리 알려진 데는 그럴만한 사정들이 있다고 보는데 적지 않은 선시를 쓴 것도 사실이나 그만이 반 세기 앞서 비법으로 구사한 시작 활동의 묘리를 밝혀 내면, 불 같은 사랑을 간직한 혁명의 마음을 더 많이 노래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흔히는 그를 인도의 시성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와 비교하여 신비주의 시인으로 보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은 특이한 화법에 따른 만해의 일면을 파악한 것에 불과하다. 그는 타고르보다 훨씬 격렬했으며 몸 전체로 작품을 쓰면서 한 가닥 마음만을 시작품에 보이려 했다.
한국 역사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 발전에 대해서 만해는 누구보다 정통적인 이해와 인식이 있었고, 민족주의 이념이나 근대적 자아의 형성에 가장 자신 있는 논리적 구조로써 실천에 옮겼던 만큼 신비주의 취향에서 만남과 헤어짐을 읊조릴 여성주의 시인이 결코 아니었다.
작품이 내포한 그윽한 여운은 불교의 경전을 스스로의 문맥으로 취택한 데서 온다. 만해 한용운의 다른 모든 면은 위대한 극치이나, 시작품만은 별개의 것이요, 미숙의 경지라는 단순한 견해들도 없지 않은 듯 여겨지지만 해석의 착오가 아닐 수 없다. 생애의 핵심을 이루는 사회 운동가로서의 인격 못지 않게, 때론 그 이상으로 우수한 시를 문학사에 남긴 만해다.
그의 시가 여성 취향이자 신비 취향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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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한용운 문학의 특징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이 탁월하게 예술적으로 결합된 데서 드러난다. 자유와 평등사상, 민족사상과 민중사상으로 요약되는 불교적 세계관과 독립사상은 한용운문학의 뼈대이자 피와 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의 문학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 문학사상이 삼위일체를 이룬다는 점이 특징이라는 뜻이다. 1926년에 간행된 《님의 침묵》은 이별하는 데서 시작되어 만남으로 끝나는 극적 구조성을 지닌 한편의 연작시로 볼 수 있다. 곧 시집 《님의 침묵》은 시 전편이 ‘이별―갈등―희망―만남’이라는 구조의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소멸〔正〕―갈등〔反〕―생성〔合〕이라는 변증법적 지양을 목표로 하는 극복과 생성의 시편들이라 할 수 있다. 이별은 그의 시 전체의 대전제로서 만남에 이르는 방법적인 원리이며 사랑을 완성하는 자율적인 법칙인 것이다.

님을 이별한 시대는 바로 침묵의 시대, 상실의 시대인 것이며 따라서, 언젠가 맞이하게 되는 만남의 시간은 바로 참된 낙원 회복의 시대, 광복의 시대가 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그의 시는 기다림의 시 또는 희망의 시로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그의 시 도처에는 부정적 세계관이 깔려 있다. 즉 ‘못한다·아니한다·없다·말라’ 등의 부정적 종지법이 상당수에 달한다는 말이다. 이와같은 부정적 사유와 비극적 세계인식은 그가 당대사회를 모순의 시대로 파악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제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근본적으로 모순된 것이며, 이에 대한 타파와 극복만이 정상적인 질서를 회복하는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그의 일관된 일제에의 저항과 투쟁정신은 그대로 시를 통한 부정적 세계관으로 상징화된다. 이별이 더 큰 만남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적 원리였던 것과 같이 부정은 참다운 긍정과 생성을 이룩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전제조건이었던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저항시로서의 만해시의 참된 면모가 드러난다.

한편,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한용운 평전 / 고은지음 / 향연 / 2004

2. 한용운 산문선집:조선불교유신론 외(현실총서 1) / 한용운지음 / 현대실학사 / 1991

3. 조선 청년에게 고함 (만해 한용운 어록) / 김상현지음 / 한국학술정보 / 2003

4. 한국문학통사 1(제4판) / 조동일지음 / 지식산업사 / 2005

5 [한국문학론] 한국문학사 / 김윤식지음 / 민음사 / 1998

6. 한국문학의 이해 / 김흥규지음 / 민음사 / 1998

7. 불교대전 / 한용운지음 / 이원섭옮김 / 현암사 /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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