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 입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2. 본 문
1) 지식경영의 정의 및 특성
2)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3)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5) 지식경영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분석
6) 지식경영 실패사례와 실패요인 분석
7) 국내 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3. 결 론
- 지식경영이 국내기업에 가져다주는 함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입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피터 드러커는 다가오는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전혀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 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경쟁 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한다. 국내에서 또한, IMF이후 시장자율화, 외국자본/기술의 도입에 따른 개방화가 더욱더 가속화됨으로써 지적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지식경영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회계장부상의 자산총액이 GM사의 15분의 1밖에 되지 않는 MS사가 주식가격으로 환산한 시장가치는 GM사의 3배가 넘는다는 사실은 하드웨어기반적 기업과 지식기반적 기업의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즉, 지적자원을 바탕으로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해결하고,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 21세기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이랜드 CKO Office 발간, 이랜드 지식 경영 PPT(2002. 6. 15)
'이랜드 지식챔피언쉽, 본선 참가자 지식 OT', CKO실 김교연 부장,
지식 경영 설명(2004. 5.27)
지식경영 전문 사이트 http:// www.brint.com
포스코 경영연구소 http://www.posri.re.kr
김인수, “지식경영: 학문적 연계성과 연구방향”,1999
유영만,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1999
매일경제, “제2회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1999
Thomas H. Davenport & Laurence Prusak, “Working Knowledge”, 1998
Peter F. Drucker, “Post-Capitalist Society”,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지식경영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주는 자료입니다.
  • capric***
    (2013.12.03 15:30:55)
회원 추천자료
  • 학습조직과 디지털 경영조직
  • 조직의 정의학습(learning)이란 작업장에 들어가기 전에 거치는 일회적 과정도 아니고, 격리된 강의실 교육장에서 발생하는 별개의 활동도 아니다. 학습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으로서 무한경쟁 지식경영시대에서 생산성의 핵심이며, 분명한 사실은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인 지속적 혁신 개선은 바로 조직학습(learning organization)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을 창출 획득 확산하는데 능숙한 조직,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반영하여 행동수

  • [조직행동론] 조직학습
  • 행동 이해에 기초가 된다. 1) 개인학습 : 파블로브의 조건형성 실행 →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에 의해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도구 → 반두라에 의해 사람의 의도, 기억, 도식등의 인지요소를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2) 조직학습 : 칸젤로시와 딜에 의해 최초로 ‘조직학습’이란 이름으로 연구 → 아지리스와 숀에 의해 일차학습 또는 이차학습(single-loop learning), 적응학습 또는 생 성학습(double-loop learning)으로 구분지어짐▶▷경영환

  • 관리론 지식경영 요약 지식경영 교재 요약 지식경영 교재 과제
  • 관리론지식경영 요약 -목차-제 1장 미래의 조직제 2장 지식창조 기업제 3장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제 4장 전문가를 학습시키는 방법제 5장 창조적 마찰이 혁신의 동인제 6장 경험을 통한 학습의 도구 : 학습용 역사서제 7장 지식을 창조하는 연구개발제 8장 가치를 창조하는 전문적 지능서론 21세기를 앞두고 지식이 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 지식은 이미 고전적인 생산요소인 자본이나 노동보다 더 중요한 기업가치 창춘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의 형태(학습조직, 가상조직, 자생조직, 네트워크조직, 톰슨의 조직기술유형론, 하이퍼텍스트조직)
  • 조직의 형태I. 학습조직1) 의의(1)셍게(P. Senge)는 학습조직을 개방체제모형과 자기실현적인간관을 전제로 한 조직으로 사람들의 생각과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정의한다. 학습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으로서 무한경쟁, 지식경영시대에 있어서 생산성의 핵심이며,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인 지속적 혁신개선은 바로 조직학습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한다.(2)지식을 창출 ․ 획득 ․ 확산하는데 능숙한 조직,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반영하여 행동수정에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조직의 시너지와 기술력을 통해 극적으로 회생할 수 있었다. 2002년 10월 IBM 회장/CEO로 선출되어 2003년 1월부터 새로운 IBM의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샘 팔미사노(Sam Palmisano) 회장은 전임 회장 루이스 거스너(Louis Gerstner)가 성취한 괄목할 만한 성공을 이어가야만 했다. 거스너 전 최고경영자(CEO)가 9년의 재임기간동안 전략수정 등을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면 팔미사노는 ‘실행’에 초점을 맞추며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팔미사노는 적자를 내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