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공기업문화 VS 민간기업문화 - KT기업문화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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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공기업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①정부기관과의 유사성
②뿌리 깊은 관료주의
③과정중심의 경직성

(2)한국통신 기업문화 특성
①관료주의
②정으로 뭉쳐진 결속력과 안정성에 기초한 자신감

(3)한국통신 기업문화 혁신 배경
①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정보통신 시장
②글로벌 경쟁의 물결
③민영화에 대비한 체질 변화
④달라진 고객
⑤경쟁력을 좌우하는 개방적 파트너십

(4)KT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작업과정
①프로젝트의 첫 걸음-사내외 프로젝트 팀구성
②프로젝트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계획
③해외 통신사 벤치마킹
④기업문화 현상 진단과 1차, 2차 워크숍
⑤임원 인터뷰, 임직원과 고객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⑥기업문화 혁신의 공표와 실행

(5)KT기업문화 혁신의 기본방향
① 환경변화를도전의 기회로
② 새로운 기업이미지의 창조
③기업비전 및 전략과 기업문화의 조화
④ 자율적이고 열린 분위기의 기업
⑤ 새로운 세대의 능력을 극대화
⑥ 윈-윈(Win-Win)을 지향하는 조직 분위기
⑦ 새로운 KT 기업문화의 방향

(6) KT 기업문화 혁신과정
1) 기업문화 체계설립
①공유가치 개발과 그 의미
②기업슬로건 개발
2) 실행 프로그램

(7)KT 기업문화 혁신의 성과와 남은 과제들
1)기업문화 혁신의 가시적 성과
2)혁신 지속 위해 남은 과제들

3.결론 및 제언
(1)시사점
(2)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우리는 세계화라고 일컬어지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각 기업에서도 세계 속의 초일류 기업이라는 위상 확립을 위해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기성찰을 통해 조직의 강, 약점을 찾아, 조직내외의 다양한 가치관의 차이와 계층별, 세대별, 조화․이해심 부족에 의한 갈등을 해결하며, 끊임없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기업문화 정립에 힘쓰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생활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정의 하에 조직문화 또는 기업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를 말하며 조직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 “제 5의 관리 가능한 경영자원”이라 할 만큼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는데,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 개념으로서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등 여러 가지의 요소로 형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1.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2002.12, 이용경, KT

2. http://www.kt.co.kr/kt_home/about_kt/intro/culture.jsp

3. < KT기업문화 설문조사, FGI > 2001.7, KT 홍보실

4.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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