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대우자동차의 노사협의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우자동차의 역사 및 현재활동 소개

2. 기업선정이유

3. 노사협의제도

4. 대우자동차 노동조합의 역사 및 현황

5.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3. 노사협의제도
경영참가와 노사협의제도의 정의
경영참가
-생산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근로자가 직접
그 생산 활동의 과정과 절차 혹은 의사결정에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미치는 모든 행위나 제도
노사협의제도
-노동조합 또는 노동자의 대표가 사용자 또는 사용자의 대표와
기업경영 전반에 관하여 조직적으로 협의하는 제도

노동자 경영참여의 배경

경쟁의 심화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
작업과정 자가 통제

생산시스템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유연한 생산체계

근로자의 경영참여
욕구 증대
노동시장 의 변화
고등교육의 근로자 증가
근로자의 교육수준의 향상

대우자동차 노사협의제도

2004년 단체교섭 요구안 제 58조
1항 : 회사와 조합은 효율적인 조직 운영 및 생산관리를 확립함으로써 회사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근로자의 참여 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과 노사협의회 운영규정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설치. 운영한다.
2항 : 노사협의회는 노사 쌍방 대표를 포함하여 회사측 7인 조합측 7인등 14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3항 : 노사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협의한다.
(조직개편, 경영계획, 인력계획, 예산. 외국과의 협약, 내부경영개선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
  • 노사관계론7조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 목차 ◁Ⅰ. 노사 관계의 의의1. 노사관계의 개념2. 노사관계의 구성 및 특성Ⅱ.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1. 일본의 노사관계- 일반적 특성- 단체교섭제도- 노동쟁의 조정제도- 경영참가제도2. 미국의 노사관계- 일반적 특성- 단체교섭제도- 노동쟁의 조정제도- 경영참가제도3. 독일의 노사관계- 일반적 특성- 단체교섭제도- 노동쟁의 조정제도- 경영참가제도4. 영국의 노사관계- 일반적 특성- 단체

  • 대우자동차 사태
  • 노사 관계론Report- 대우자동차 사태 -차례1. 대우자동차의 역사2. 대우 자동차의 부실 원인3. 대우 자동차 사태의 추이(1) 워크아웃과 해외매각 추진(2) 포드의 인수포기(3) 최종 부도처리와 노조의 동의서 제출(4) 경영혁신위원회 구성과 노사교섭의 파행(5) 정리해고 단행과 노조의 저항4. 대우 자동차 사태의 토의5. 결론1. 대우 자동차의 역사대우그룹이 자동차사업과 인연을 맺은 것은 1978년 7월 신진공업의 산업은행 지분을 인수하면서부터이

  • [노사관계론] 한국타이어 어용노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제도금번 노사관계론 팀프로젝트를 하기전 까지만 해도 한국타이어에 대해 아무런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업계 1위, 세계 타이어 시장의 7위 기업이며 재무정보 상으로도 매우 내실있는 기업이다. - 자산규모 : 4조 1천억원(2007), 5조 4천억원(2008)- 매출액 : 3조 6천억원(2007), 4조 5천억원(2008)- 영업이익 : 2800억원(2007), 2100억원(2008)- 당기순이익 160억원(2007), 240억원(2008)- 주가 : 16000원(2009년 6월 10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목 차1.우리나라 노조의 현황과 발전 및 역사1.) 한국의 노사관계2.) 과거 노사 분규 분석 및 평가2. 현대 자동차 노조의 발전 및 전개과정3.)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노동조합4.) 예견된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5.) 노조의 경총 및 정부 방침에 대한 문제점3. 현대 파업의 시작6.)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일지 및 임단투 일정4. 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본 각 입장7.) 현대자동차 노조의 향후 발전방향5. 결 론** (사례) 10. 일본 자동차회사 사례를 통해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노조의 상생
  • 자동차의 경영 혁신의 부재, 제품 개발경쟁에서의 도태 등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노사 관계론의 관점으로 볼 때 미국 자동차 노조의 강성 노조 활동에 따른 과도한 임금과 복리혜택이 고정비 증가를 가져와 회사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여력을 제한했고, 이러한 환경에 노조가 자신의 이익을 챙기기 급급했다는 점이 하나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실제로 GM은 막강한 노조 덕분에 시간당 임금 및 복지 수준에서 경쟁 기업보다 매우 높은 수준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