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와 카스맥주 마케팅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류 시장
Ⅱ. 맥주 시장
1. 시장 환경
1) 사회·문화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적·법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5)시장변화에 따른 M/S(시장점유율)추이
2. 시장 규모
Ⅲ. HITE
1 회사소개
2. 회사 연혁
3. 매출규모
4. 조직
5. 출시 제품
6.주요전략( 4' P MIX)
7. SWOT 분석
8. STP 전략수립
9. 마케팅 성과
Ⅳ. CASS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3. 매출규모
4. 조직
5. 출시제품
6. 주요전략
7. SWOT분석
8. STP 전략수립
9. 마케팅 성과
Ⅴ. M/S 비교
Ⅵ. 향후 대책
Ⅶ. 결론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맥주 시장 환경

우리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조일)와 삿포로(찰황)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일본 아사히 맥주와 삿보로맥주의 합작으로 건립된 조선맥주(주)는 4개월 뒤 일본 기린에 의해 설립된 동양맥주 보다 1934년 시장 점유율이 3배나 앞섰다.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맥주를 앞섰으나 1957년부터는 상황이 역전되어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는 동양맥주가 6 : 4의 수준으로 앞서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그 격차가 더욱커져 7 : 3정도의 비율로 동양맥주가 계속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 기간 동안 많은 업체들이 맥주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 대표적인 얘로 1970년대 중반 한독맥주가 독일의 '이젠백' 상표로 맥주를 생산하였으나 결국 1978년에 조선맥주에 인수된 것을 들 수 있다.
그 후 양사의 경쟁으로 우리 나라 맥주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전통주인 탁주나 소주를 추월하였고, 특히 최근에 와서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소비자들의 고급주 선호의식의 확대, 음주연령의 하향화 추세 및 여성 음주인구 증가, 맥주 세율인하 가능성 등으로 저 도수인 맥주시장이 전체적인 주류산업에서의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경쟁사를 미치게하는 히트 경영 전략 박영사
마케팅 사례연구 영신사
한국 마케팅 사례연구 2 박영사
O.B. 맥주(주) 홈페이지 www.cassbeer.com
주류 공업 협회 홈페이지 www.kalia.or.kr
하이트 홈페이지 www.hite.com
CASS 홈페이지 www.cassbeer.com
금융감독원전자공시스템 dart.fss.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옛날 자료라서 현재와 맞지않는 게 대부분이네요 ㅠㅠ
  • bbaib***
    (2006.04.03 23:26:1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신OB맥주 마케팅 전략
  • REPORT마케팅관리 선정기업: OB맥주제출일자: 2003/6/13- 목 차 -1. 기업선정배경2. OB에 관한 배경지식(1) 기업비교표(2) 하이트맥주의 1위 탈환배경(3) 주가차트 비교(4) 96년이후 오비의 경영전략(5) 오비맥주 재무분석І. 요약 재무제표ІІ. 재무분석ІІІ. 재무분석 결론3. BCG Matrix4. SWOT Analysis(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마케팅 전략(1)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 촉진- 제품- 유통- 가격(2) 오비맥주가 추진중인 마케팅

  • [주류마케팅]하이트 맥주
  • 카스). 73. M S 비교 10Ⅳ Hite 분석1. 회사 소개 . 122. 매출 규모 . 133. 출시 제품 . 15Ⅴ Hite 맥주의 마케팅 MIX (4Ps)1. 제 품 152. 가 격 163. 촉 진 174. 유 통 17Ⅵ Hite 광고

  • [마케팅분석] HITE맥주`하이트맥주`와 OB맥주 마케팅비교분석
  • 맥주 시장의 변동추이(1)국내 맥주시장 규모의 변화(2)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맥주 상품별 점유율 추이4.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선정 및 가중치 산정 과정(1)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산정(2)가중치 산정 과정5.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분석(1)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2)비교우위 평가기준 가중치와 평가점수6.2등 상품의 전략에 대한 제언 (1)OB의 이미지 개선(2)보다 강력한 이미지의 광고 필요(3)전 방위적인 마케팅 필요7.참고자료1.

  • [마케팅 사례연구]하이트 맥주와 OB맥주의 경영사례 비교분석
  • 맥주의 역사와 상식, 세계맥주에 대한 정보가 있으나 진부하고, 레스토랑 및 음식 부분에서는 맥주가 어울리는 레스토랑, 바(bar), 까페 등 부가 정보를 담고 있다. 하이트는 브랜드 소개를 로고를 이용해 찾기도 쉽고 보기에도 좋았다. OB맥주는 각각의 사이트를 한번 더 클릭해서 찾아가야 하는 반면에 하이트 맥주는 한번에 들어가서 정보를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회사소개, 제품소개, 마케팅 부분의 자료방이 OB맥주사이트 보다 더 자세하게 되어

  • [마케팅원론] 오비맥주(ob맥주) 마케팅전략
  • REPORT마케팅원론 팀 프로젝트선정기업: OB맥주조원 : - 목 차 -Ⅰ. 기업선정배경Ⅱ. ABOUT OB맥주Ⅲ. 브랜드 인지도Ⅳ. BCG MatrixⅤ. SWOT 분석Ⅵ. STP 분석Ⅶ. 4P 분석Ⅷ. 결론Ⅸ. 전략적 제안Ⅰ. 기업선정배경몇 해전부터 두산의 OB맥주가 주축을 이루던 맥주시장에 하이트맥주가 암반수라는 차별화 전략과 함께 진입해서 맥주시장의 판도를 뒤바꾸어 놓았다. 이후 OB맥주는 맥주시장에서 사라지는 듯 했다. 그런데 얼마전 편의점에 갔다가 OB맥주가 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