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SKY(스카이) vs KTF EVER 브랜드전략의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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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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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황분석
시장상황/ 소비자상황/ 경쟁자 상황
2. 브랜드 전략 비교
기업소개/아이덴티티/
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비교
요소/IMC전략/
4.결론
- 본문내용
-
상황 분석
2001년 단말기 보조금 폐지 여파로 국내 단말기 시장 마이너스 성장.
전세계적으로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의 포화와 경제불황 등으로 단말기 시장은 정체기
특히, 97년 초 22.6개월이었던 교체 주기가 2001년을 기점으로 32.8개월로 급등.
2003년 현재 34.1개월로 단말기 교체 수요가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음.
그러나, 19~24세의 젊은층의 교체 주기는 18.54개월로 전체 시장보다 약 ½정도 낮음.
최근 휴대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는 다음의 4가지로 구분 가능.
통화 품질 및 카메라 등 휴대폰의 기능
적 속성 및 기능을 바탕으로 한 기초적
감성적 욕구는 이미 충족된 상태.
감성 요소에 대한 정확한 포착은 시장
선도와 추월을 가능하게 함.
경쟁 상황
품질, 성능면에선 애니콜이 디자인 면에서는 스카이
경제성면에선 큐리텔이 우세를 보임.
설문조사 결과 고가 휴대폰 (애니콜, 스카이) 저가휴대폰 (싸이언,큐리텔)시장으로
양분되 있음을 알수 있다.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심화 및 과점화
번호이동성제 실시 후 통신사 선택시 단말기의 비중 상승
통화품질의 사업자간 격차가 사실상 무의미해진 상황에서 보완상품인 단말기가
주 상품인 서비스요금보다 사업자 선택의 최우선 요소로 부상
SKT와 KTF의 과점경쟁 심화가 단말기 시장경쟁으로까지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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