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4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본 문 요 약
I.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동기
2. 항공산업의 개괄
ø 참고자료
II. 본론 1
1. 대한항공 소개
2. 대한항공 외부환경 분석
3. 대한항공 내부요인(역량) 분석
4. SWOT분석
5. SWOT-MATRIX분석
III. 본론
1. 항공산업의 환경 변화
2. Global Alliance의 등장요인
3. Global Alliance의 효과
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동향과 현황
IV. 본론
1. SkyTeam의 Vision 및 조직 구성
2. SkyTeam 서비스 상품
3. 제휴 한계, 극복방법
4. SkyTeam에 의한 대한항공의 기대효과
V. 결 론
- 본문내용
-
항공산업은 그 나라의 국력, 기술, 경제 수준을 대변해주는 경제활동에 파급되는 승수효과가 지대한 국가 기간산업이자 전략산업으로 High Technology 산업, 공공성, 규제성, 국제성, 규모의 경제보다는 효율적 규모의 경제 존재, 높은 계절성, 상품의 유사성 및 재고 저장 불가, 높은 외화 의존도, 국가 이미지 대변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최근 세계 항공운송 산업의 환경변화를 살펴보면 항공운송의 자유화로 각 항공사간 경쟁이 격화되고, 초국적화로 항공사간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가 이뤄지고 있고, 항공사 및 공항이 민영화 되고 항공 안전 및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한항공은 270여개 국제 항공사 중 화물부문 2-3위, 여객부문 15위의 수송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1의 항공사로서 2010년까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SkyTeam) 창립 회원사로 6개 국제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대한항공의 외부환경요소와 내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해서 분석 해 본 결과 기회요인으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 주5일근무제와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중국 항공시장의 개방과 발전, 정부정책과 국제 행사, 무역증가와 화물, 해외여행 증가, 한류열풍 등이 있고, 위협요인으로는 테러위협/ 불안한 남북관계 / 낮은 국가이미지, 국내경기불황, 이자율, 원자재시장의 어려움, LCC (LowCostCarrier)의 등장과 성장, 마일리지 경영압박, 대형 국제화물운송업체의 존재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Global Alliance」 2003년 대한항공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03년 2004년
►김규선(2001), 「2001 항공운송산업의 전망과 대책」, 『항공진흥』, 제1호(통권 제25호), 한국항공진흥협회.
►삼성경제연구소(2002), 「2002년 해외 TREND 10」, 『CEO Information』, 제330호
►여형구(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Hub화 육성방안」, 『항공진흥』 제2호(통권 26호), 한국항공진흥협회.
►정태림(2001),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항공진흥협회(1999),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이환호,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와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김성섭(Seongseop Kim), 조인환(Inhwan Cho), 김기홍(Kihong Kim), 2002년 12월 20일,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분석」, 『항공산업연구』
►기업 Brief 대한항공 (003490) 항공수요 호조세 – 「투자심리 개선으로 주가 강세」 2004년 6월 1일 (화) Analyst 윤희도 [동원증권]
자료평가
- good...................
- hell10***
(2009.09.22 13:46:17)
- 굿
- dond***
(2008.07.01 22:26: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