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본 문 요 약

I.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동기
2. 항공산업의 개괄
ø 참고자료

II. 본론 1
1. 대한항공 소개
2. 대한항공 외부환경 분석
3. 대한항공 내부요인(역량) 분석
4. SWOT분석
5. SWOT-MATRIX분석

III. 본론
1. 항공산업의 환경 변화
2. Global Alliance의 등장요인
3. Global Alliance의 효과
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동향과 현황

IV. 본론
1. SkyTeam의 Vision 및 조직 구성
2. SkyTeam 서비스 상품
3. 제휴 한계, 극복방법
4. SkyTeam에 의한 대한항공의 기대효과

V. 결 론
본문내용
항공산업은 그 나라의 국력, 기술, 경제 수준을 대변해주는 경제활동에 파급되는 승수효과가 지대한 국가 기간산업이자 전략산업으로 High Technology 산업, 공공성, 규제성, 국제성, 규모의 경제보다는 효율적 규모의 경제 존재, 높은 계절성, 상품의 유사성 및 재고 저장 불가, 높은 외화 의존도, 국가 이미지 대변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최근 세계 항공운송 산업의 환경변화를 살펴보면 항공운송의 자유화로 각 항공사간 경쟁이 격화되고, 초국적화로 항공사간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가 이뤄지고 있고, 항공사 및 공항이 민영화 되고 항공 안전 및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한항공은 270여개 국제 항공사 중 화물부문 2-3위, 여객부문 15위의 수송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1의 항공사로서 2010년까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SkyTeam) 창립 회원사로 6개 국제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대한항공의 외부환경요소와 내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해서 분석 해 본 결과 기회요인으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 주5일근무제와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중국 항공시장의 개방과 발전, 정부정책과 국제 행사, 무역증가와 화물, 해외여행 증가, 한류열풍 등이 있고, 위협요인으로는 테러위협/ 불안한 남북관계 / 낮은 국가이미지, 국내경기불황, 이자율, 원자재시장의 어려움, LCC (LowCostCarrier)의 등장과 성장, 마일리지 경영압박, 대형 국제화물운송업체의 존재 등이 있다.
참고문헌
►「Global Alliance」 2003년 대한항공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03년 2004년
►김규선(2001), 「2001 항공운송산업의 전망과 대책」, 『항공진흥』, 제1호(통권 제25호), 한국항공진흥협회.
►삼성경제연구소(2002), 「2002년 해외 TREND 10」, 『CEO Information』, 제330호
►여형구(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Hub화 육성방안」, 『항공진흥』 제2호(통권 26호), 한국항공진흥협회.
►정태림(2001),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항공진흥협회(1999),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이환호,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와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김성섭(Seongseop Kim), 조인환(Inhwan Cho), 김기홍(Kihong Kim), 2002년 12월 20일,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분석」, 『항공산업연구』
►기업 Brief 대한항공 (003490) 항공수요 호조세 – 「투자심리 개선으로 주가 강세」 2004년 6월 1일 (화) Analyst 윤희도 [동원증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hell10***
    (2009.09.22 13:46: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dond***
    (2008.07.01 22:26:33)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 항공은 서비스의 품질이 우수하며, 국내시장에서의 선호도가 높고, 저렴한 여객비용의 강점이 있다. 대개, 국내 여객에서는 아시아나를, 해외여객에서는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처럼 되어있다. 나의 경우도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대한항공은 최근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수를 늘이는 공격적인 경영으로 미래를 위한 중요한 포석으로 삼고 있다. 본문에서는 대한항공의 발전과정과 경영철학,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 국제관광경영전략 - 대한항공 경영전략
  • 국제관광경영전략 - 대한항공 경영전략목 차Ⅰ서론 Ⅱ대한항공의 소개 1. 대한항공의 사명2. 대한항공의 목표3. 대한항공의 기업철학4. 대한항공의 경영이념5. 대한항공의 경영철학Ⅲ대한항공의 경영전략1. 대한항공의 7P 전략 2. 고객관리 3. 광고 전략(광고, 홍보 활동) 4. 가격전략 5 환경 경영 Ⅳ.결론 참고문헌Ⅰ. 서론대한항공은 1962년 6월 19일 설립된 회사로 사업부문은 여객, 화물, 장비, 운항, 기내식 호텔면세, 항공우주산업 분야이며,

  • [기업경영]대한항공의 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목 차1. 회사소개 5. SWOT 분석- 연혁 - 기업이념 6. 결론2. 경영목표/전략3. 기업운영 7. 관련 뉴스- 조직- 인원 - 항공기- 수송/수입4. 보유항공기 변천사회사소개연혁1969.03 -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대한항공 출범1971.04 -미주 항로 정기 화물노선(서울~동경~로스엔젤레스) 최초 개설1973.05 - B747점보 1번기 도입. 태평양노선 운항1975.03 -유럽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파리) 최초 개설, A300 3대 도입1980.05 - 서울~프랑크푸르트 화물노

  • 대한항공 경영전략
  • 대한항공경영전략1. 위기극복 경영전략효율성 증대는 위한 경영구조 변화와 공격적 마케팅 전략은 대한항공이 항공업계 내 장기침체를 타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기업 내부 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 스카이팀의 출범, 프로모션, 항공시장 세분화를 통한 신사업 확장 역시 위기극복에 기여하였다.(1)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의 효율성 증대 장기적인 경제 및 항공 업계 침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대한항공은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였다. 먼저

  • 대한항공 기업 경영분석과 대한항공 SWOT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 제안
  • 대한항공 경영분석과마케팅전략 제안목차I. 대한항공 기업소개1. 대한항공 연혁2. 대한항공 경영목표3. 대한항공 회사개요와 재무정보1) 대한항공 회사개요2) 재무정보4. 대한항공 핵심사업II. 대한항공 외부환경 분석1. 경제적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기술적 환경4. 인구통계적 환경5. 정치 법률적 환경III. 포터의 산업환경 분석1. 기존기업간의 경쟁2. 신규진입자의 위협3. 대체재의 위협4. 공급자 교섭력5. 구매자 교섭력IV. 대한항공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