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비사회와 육체] 육체의 자본주의적 의미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현대소비사회의 특징
2.1.1 경제적 특징
2.1.1.1. 기호의 소비
2.1.1.2. 차이의 생산
2.1.2. 문화적 특징
2.1.2.1. 미디어의 발달
2.1.2.2. 미의 상품화

2.2. 현대소비사회와 육체관리의 출현배경
2.2.1. 경제적 배경
2.2.2. 문화적 배경

2.3.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육체관리의 양상
2.3.1. 차별화 전략
2.3.2. 자아정체성의 표출

2.4. 현대소비사회에서 육체관리가 갖는 함의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나는 전적으로 몸(body)이며 그 밖에는 아무 것도 아니다. 영혼은 몸에 딸린 그 어떤 것을 일컫는 말에 지나지 않는다.니체(Friedrich W.Nietzche)의 이 말보다 요즘 세태를 더 잘 표현하는 말이 있을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몸을 만들기 위해 혹은 몸을 유지하기 위해 굶고, 달리고, 체내의 지방을 흡입해 내고, 유명 배우의 얼굴을 닮고자 뼈를 깎는다. 브라질에서는 군인보다도 많은 수의 여자들이 에이번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교육이나 사회봉사에 쓰이는 돈보다도 더 많은 돈을 미(美)를 가꾸기 위해 쓰고 있으며, 매분마다 1484개의 립스틱과 2055병의 피부미용 제품들이 팔린다. 이처럼 현대인들은 건강하고 젊어 보이며 남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육체 이미지를 가꾸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낸시 에트코프, 《미(美): 가장 예쁜 유전자만 살아남는다》, 살림출판사, 2001 p.17.

이에 대해서 우리 사회의 생산력이 높아지고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으로서, 더 많이 벌수록 더 많이 원하게 되는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의 결과라는 설명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거대한 ‘육체산업’의 출현을 보거나 육체관리가 일부가 아닌 다수의 필수 목표가 되어가고 있는 현실을 보면, 아름다운 육체를 만들려는 노력은 개인의 선택이라기보다 사회적 강제성이 개입된 구조적 문제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1) 김형자 外, 《몸의 역사와 문학》, 서울: 태학사, 2002.

(2) 심진예, <탈근대 소비사회에서의 육체관리에 관한 연구>, 고려대대학원, 2001.

(3) 송재만, 《연봉제 시대의 성공한 메시지: 직장인의 발탁이미지, 퇴출이미지》, 서울: 도서출판 성공전략은행, 1999.

(4) 이동연, <육체관리와 문화효과>, 《문화과학》가을호, 1993.

(5) 에트코프, 낸시 저, 이기문 역, 《미: 가장 예쁜 유전자만 살아남는다》, 서울: 살림출판사, 2001.

(6) 페더스톤, 마이크, 《포스트 모더니즘과 소비문화》, 서울: 현대미학사, 1999.

(7) 컨, 스티브, 《육체의 문화사》, 이성동, 서울: 의암출판문화사, 1996.

(8) 보드리야르, 장 저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 이상률, 서울: 문예출판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인류학] 문화현상으로서의 몸
  • 사회에서 강요되었던 가정생활, 자녀 등에 대한 태도를 버린 것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극단적으로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자연과 신의 의지에 따라 고정된 것이라기보다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이며 우연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성차의 성격에 대해 문제의식을 제시했다 브라이언 터너 저, 임인숙 역, 『몸과 사회』 (서울:몸과 마음, 2002), 70쪽.. 이로 말미암아 현대 소비문화에서 개성이 강조되면서, 몸은 개인의 욕구와 욕망에 순응

  • [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를 읽고
  • 현대 생활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과연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가? 광고를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말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광고에 대해 크게 세 가지 신화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하고 결국 건전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광고를 통해 대량 생산된 상품의 대량 소비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상품가격이

  • 인문과학 도시공간을 통해 바라본 고향의 의미 도시공간과 고향
  •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창랑정기』에서 주인공이 도시공간에 서 창랑정에 얽힌 어린 날의 추억은 몸과 마음이 고달플 때 우리의 몸을 달게 만드는 고향에 대한 아련한 감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기영의 『고향』에서 나타나는 현실은 춘궁을 겪는 빈농민들의 고달픈 삶이 드러나고 있으며 고리대와 장릿벼 등으로 소작인을 수탈하는 안승학은 농민들의 척박한 삶을 비유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근대적인 공간으로 변모해가는 고향은 현재는 피폐하

  • 요약 성 계급 사회주의 린지 저먼 지음 장경선 옮김
  • 사회에서 가족은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갖고 있다. 자본주의 체제 자체가 바로 가족을 유지하기도 하고 파괴하기도 하는 것이다. 현대가족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노동자들이 가족에 완고하게 집착하는 경향이다. 실제로는 그와 반대되는 현상이 많음에도 외견상 집착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은 가족에 반감을 품기도 한다. 상층계급과 중간계급의 경우 거의 20대 중반까지 연장되는 고등교육으로 가족에 대한 반감은 매우 긴 과정

  • 북한연구 공산주의
  • 대한 운동사적 배경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공산주의에 대한 문제점을 비판하고 공산주의를 어떻게 보는 것이 현명할 것인지 결론을 통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2. 공산주의의 이론과 원리 1) 공산주의의 의미공산주의란 ‘코뮤니즘(communism)은 본래 공유재산을 뜻하는 ’코뮤네(commune)라는 라틴어의 조어(造語)로서, 사유재산제를 철폐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재산을 공동소유하는 사회제도를 의미하였다. 사유재산제로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