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일본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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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포영화란

Ⅱ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

Ⅲ 일본 공포영화 소개
Ⅰ.여우령(女優靈)
Ⅱ.링(Ring)
Ⅲ.검은 물 밑에서
Ⅳ. 착신아리
Ⅴ.그 외

Ⅳ 90년대 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Ⅴ 서양 공포영화 VS 일본 공포영화
Ⅰ.서양 공포영화의 특징
Ⅱ.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Ⅵ 우리나라와 비교

Ⅶ 일본 공포영화의 전망

Ⅷ미주

Ⅸ참고자료

본문내용
II.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

일본은 공포 영화의 천국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공포 영화 장르가 존재하고, 최근에 제작된 공포 영화들은 아시아 공포 영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헐리우드에도 진출할 만큼 뛰어난 작품성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 공포 영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가 최근 일련의 공포 영화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문화적 배경
일본은 공포에 관한 모든 조건이 다 갖추어져 있는 곳이다. 도카이도 요스야 괴담 요츠야 괴담은 가부키극으로 정식으로는 「도카이요츠야 괴기담」. 1825년 초연.
당시 의 하층사회를 생생한 묘사한 세와모노의 걸작의 하나입니다.

일본 헤이안 시대(794-1185)에는 달력 작성, 천문관측, 제사를 비롯해 미래 예언, 요괴
같은 옛 이야기가 도쿄 에도 박물관에 공식적으로 전시되어져 있고, 고대부터 있었던 음양사퇴치, 주술 등의 신비한 기술을 받아들인 「음양도(陰陽道)」라는 기술이 있었다. 음양도로 조정에 시중드는 자들을 「음양사(陰陽師)」라고 칭했다. 삼라만상을 널리 통달하고 있다는 점 외에 신비로운 기술과 힘을 가지고 있는 음양사는 현재까지도 일본인들에게 존엄하고 신비로운 존재이다.


참고) 실존했던 최고의 온묘지, 위대한 주술사 '아베노 세이메이'
'아베노 세이메이'는 최강으로 평가받은 '온묘지'며, 일본 주술사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실로 온묘도의 상징으로도 할 수 있는 존재이며, 그의 활약은 수많은 전설로 남아 있다. 921년에 태어난 '아베노 세이메이'는 오사카시 아베 구에 있는 아베노 세이메이 신사가 탄생지로 되어 있다. 후에 일본 최강의 온묘지가 되는 그는 출생시점 부터 남다른 일화가 있었다. 야스나(保名)라고 하는 세이메이의 아버지는 어느 날 시노다(信太) 숲에 살고 있는 여우 한 마리를 도와주었다. 야스나에게 은혜를 갚고 싶었던 여우는 얼마 후 구스바라는 젊은 여자로 변신해 야스나 앞에 나타났다. 이윽고 두 사람은 사랑하는 사이가 되어 결혼을 했다. 이렇게 태어난 아이가 세이메이였다. 가족은 행복하게 살아 갔지만 구스바가 우연히 자신의 정체를 남편과 아들에게 알리고 말았다. 구스바는 "내가 그리워지면 시노다 숲에 만나러 오세요" 라는 의미의 시를 남기고, 울면서 집안을 떠났다. 남겨진 세이메이는 그리움에 못 이겨 시노다 숲을 찾아갔다. 그리고 마침내 어미 여우를 찾아냈지만 집에 돌아갈 수 없었던 어미 여우는 안타까운 마음에 강한 주력을 세이메이에게 주었다.

세이메이는 어린시절부터 온묘도의 대가인세이메이는 어린시절부터 온묘도의 대가인 카모 타다유키 밑에서 온묘도를 배웠다. 처음에 그도 온묘지를 목표로 한 소년들 중의 한 명에 지나지 않았다. 세이메이의 재능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스승인 카모 타다유키였다. 카모는 어떤 사건을 계기로 세이메이를 총애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여기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어린 세이메이가 어느 날 밤 소수레를 끌며 걷고 있었다. 그런데 문득 앞을 보자 이 세상 사람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이상한 모습을 한 자들이 세이메이 쪽을 향해 걸어오는 것이었다. 그는 당황하여 스승에게 사실을 알렸다. 수레 안에서 자고 있던 카모는 눈을 뜨고 밖을 내다봤다. 그러자 정말로 여러 명의 괴물들이 오고 있었다. 그것들은 악귀로서 보통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존재였다. 귀(오니)는 사람에게 달라붙어 재앙을 일으키는 법이다. 이를 염려한 카모는 주술을 사용해 자신들의 모습을 감추고 귀들을 그냥 지나치게 했다. 결과적으로 세이메이가 귀신의 모습을 보고 그것을 알려준 덕분에 카모 일행은 무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일이 있은 후 세이메이는 그때까지 카모家가 맡고 있던 온묘도의 일 가운데 천문에 관한 일을 담당하게까지 되었다. 이리하여 달력은 카모가가 담당하고 천문은 세이메이의 자손인 츠치미 카도가가 맡게 되었던 것이다. 아베노 세이메이는 85세로 사망했지만, 그의 신비한 주술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오랫동안 전해졌다. 그와 관련된 일화는 고전 '지금과 옛날 이야기 (今昔物語)' 나 그 밖의 일화집 등에 많이 실려 아직까지도 많은 이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

라는 직업이 지금도 존재한다. 수많은 귀신과 괴물들의 이야기 1.갓파
꼬마 도깨미 갓파는 사람을 좋아하는 귀신으로 거북이 비슷하게 생겼다. 머리 위에 물이 가득 찬 접시를 이고 있는데, 만약 그것이 엎질러지게 되면 목이 말라 죽는다고 한다. 갓파의 손은 물갈퀴가 있으며 하천에서 살며 물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요괴라고 한다. 헤엄을 잘 치고 다른 동물들을 물로 끌어들여 피를 빨아먹는 어린아이의 모습을 한 괴물이기도 하다.

2.텐구
텐구(天狗) 즉 산도깨비이다. 산에사는 상상의 동물인 텐구는 뾰족한 부리와 날개로 무장을 하고 있는데, 명상중인 사제를 납치하여 우뚝 솟은 나무나 탑에 묶어버리기도 하고 한밤중에사람들이 사는 집에 조약돌을 집어 던지며, 절에 불을 지르거나, 아이들을 납치했다가 혼수상태로 만든 채 되돌려 보내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오늘날에도 일부 시골의 미신을 믿는 주민들은 나무를 자르기 전에 텐구가 산다고 믿어지는 곳에 케이크나 단 음식등을 차려놓곤 한다.

3.각다귀-츠치구모
기다란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어 빠른 몸놀림이 가능한 귀신이다. 시체에서 뼈만 살아난 귀신인데, 일본의 귀신들의 대표적인 공통점이...모두 괴물형이다;; 몇몇 귀신 빼고..그래서 인지 각다귀역시 형체가 있는 귀신이며, 자신에거 없는 내장,뇌수등을 즐겨 먹으며 단체로 마을을 습격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자신의 무덤 속으로 대려간다고 한다.

4.견신
사람들에게 애정을 받지 못하고 증오만 쌓인 애완견이나, 사냥으로 죽은 야생개, 늑대등이
견신으로 돌아와 사람에게 복수를 한다고 한다. 특이하게 개처럼 생긴 이 귀신은 두발로 걸으며 긴 손톱으로 상대를 갈가리 찣어 죽인다고 한다.

5.설녀
눈보라 속에서 죽어간 처녀가 그 원혼에 의해 승천하지 못하고 이승을 떠돌며 방황한다.
자신이 추위속에 죽어갈동안 따뜻한 곳에서 웃고 있던 사람들 때문인지 사람들을 증오하며 따뜻한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사람들을 얼려놓고 동상으로 만들어 세워두는 취미가 있다고 한다.

6.식귀
먹는걸 엄청나게 좋아하는 귀신으로 인간, 동물 할것없이 살아있는건 뭐든지 먹는다. 채소를 싫어하며, 번식력또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한다. 단, 불로 태우면 의외로 빨리 죽는다고....

7.아귀
항상 배가 고파 먹을 것을 찾아 헤매고 있으며, 주위에 누가 있으면 바로 달려들어 공격한다. 입에 비해 목구멍이 작아 항상 배고파 하며 삶에 집착이 끈질긴 탓인지 식귀처럼 불로 태우지 않는한 계속 먹을 것에 달려든다고 한다.

8.오니
조선의 도깨비와 비슷한 일본의 요괴로 못이 박힌 방망이를 가지고 다닌다. 원래 숲에서 사는 순진한 귀신이었으나 숲을 파괴하는 인간들 때문에 난폭해졌다고 한다.

9.하동

서너살 정도의 어린이 크기 이고 뭍과 물에 번갈아 가며 산다. 정수리에 물이 담긴 물 접시가 있는데 물가에서 노는 어린이들을 물에 끌여들여 항문에서 구슬을 빼낸다고 한다. 하동은 물 위를 자유자재로 걸어다니는데. 그것은 바로 '물버선'때문 이라고 한다. (일본 군마 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론 '하이보'라는 사람이 물버선을 신고 안돌려주자 하동이
삶의 바늘과 죽음의 바늘을 주면서 다시 돌려받았다고 한다.)

10.야마노쟈쿠
거대한 귀신. 심성이 곱지 못하여 심술궂고,말을 안듣는 데다 정직하지 못하다. 돗토리현에선 야마노자쿠가 평평한 땅을 낳았다거나 엉덩방아를 찧어 연못을 만들었다고 한다.

11.디다라봇치
모노노케 히메(원령공주)에서도 잠깐 나왔던건데. 거대한 귀신.

12.기타
귀신은 본래 음(陰)에 속한 존재로,햇빛을 싫어하고 어둠에서 노닌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들 수많은 귀(鬼)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시간은 해가 늬엇늬엇 저물 무렵, 땅에 어스름이 깔리기 시작할 무렵으로 여겨지는데 이때를 가리켜 마물과 마주치는 시간,즉 봉마각(逢魔刻)이라 말한다. 소를 끌고 일본의 시골 밤길을 지나던 중 소가 멈춰 가지 않으려 한다면 소의 다리 사이로 들여다보라. 일곱 명으로 이루어진 귀의 행렬이 보일 것이다.
이들은 시치닌도교(七人同行)이다.그들은 영혼을 담보로 하여 일행 중 한명을 성불시킬 것이며, 영혼을 빼앗긴 사람은 새로운 시치닌도교의 일행이 되어 당신과 같은 희생자가 나올 때까지방황해야만 한다. 마을에 따라서 시치닌도시(七人同志), 시치닌미사키(七人곶), 시치닌도지(七人童子) 들로 그 이름이 조금씩 틀린데,마주친 사람의 영혼을 일행으로 끌어들이는 성질은 공통된다.
깊은 산 속을 헤매고 있다면 노파 모습의 야만바(山婆)나,어여쁜 여자의 모습을 하고 사람의 피를 빠는 야마온나(山女)를 만날지도 모른다.

비오는 날 길가는 사람의 다리 사이를 스쳐지나가는 스네코스리

팽나무에서 갑자기 아래로 얼굴을 드밀어 사람을 놀래키는 사가리 가 유명하다.

머리만 있어 통통 튀어다니는 츠루베오토시, 츠루베오토시처럼 나무에서 떨어져 튕겨오르길 반복하는 귀신불 츠루베비같은 요괴들은 미야자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등장한 적도 있다.

중요한 순간에 사람을 겁쟁이로 만든다는 부루부루(震震),

세 마리가 한 조로 이루어졌다는 날카로운 바람의 요괴 가마이타치

츠쿠모가미(付喪神)는 오래된 물건에 정령이 깃들어 요괴로 변한 것이며,

모쿠모쿠렌(目目連)은 아무도 살지 않아 버려둔 집을 감시하는 무수한 눈의 요괴이다.

목욕탕 청소를 안하는 집이라면 인간의 때를 핥아먹는 아카나메를 볼 것이고,

낙서를 하고 있다가 오토로시에게 덜미가 잡혀 들보에 매달리거나,

절에서 게으름을 피우다 온모라키(陰摩羅鬼)의 새된 목소리에 정신을 차리기도 한다.

동물이 변해 요괴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너구리나 여우는 너무도 유명하거니와소라가 변신하는 사자에오니(榮螺鬼), 수달이 변신하는 가와우소 같은 것들은여자로 변해 사람을 홀려 잡아먹으니 조심해야 한다.

봉마각의 최대 절정은 백귀야행(百鬼夜行)이다. 셀 수 없을 만
참고문헌
1. 도서 자료
1) 일본 사회와 문화의 이해 / 정형, 이이범 / 보고사
2) 일본 영화의 이해 / 요모타 이누히코 / 박전열 / 현암사 / 2001
3) 일본 영화 길라잡이 / 김형석 / 문지사 / 1999
4) 일본 문화 백과 / 홍윤기 / 서문당 / 2000
5) 우리가 주목할 만한 일본영화100 / 전운혁 / 2000
2. 인터넷 자료
www.horrorexpress.co.kr
www.cineseoul.com
www.film2.0.co.kr
www.cine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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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많지만 산만하고 편집이 조잡함.
  • yui***
    (2009.11.17 09: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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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t***
    (2005.04.03 20:5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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