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소비자학] 초등학생의 소비자교육을 위한 학교홈페이지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2.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교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2.2 초등학생 소비자의 발달특성에 관한 연구
2.3 소비자 단체에서의 초등학생 소비자를 위해 개발된 교육내용 모형 소개
2.4 온라인 소비자교육의 특징 연구
2.5 선행연구의 문제점

3. 연구 문제 &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3.1 연구 문제
3.2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 본론

4. 연구 결과
4.1 현재 초등학교 홈에이지 실태 분석
4.2 사례 연구 - 유현 초등학교 홈페이지 분석

5. 새로운 모형 제시
5.1 우리가 만들 모형의 지향점 제시
5.2 모형의 구체적인 방향 설정
5.3 <초등학생 용돈 관리> 모형
5.4 <초등학생의 구매시 유의점> 모형
5.5 <초등학생 에너지 절약> 모형
5.6 <초등학생 소비자문제와 해결과정> 모형

○ 결론

6. 논문 요약

7. 제언

본문내용
○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일상생활과 연관이 깊은 개인 또는 가계의 소비 활동은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시에 적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급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소비생활은 실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인 만큼 어릴 때부터 제대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김영옥, 학교 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1999)
처음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을 위한 책자를 개발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는 추세에 따라 인쇄물로 나오는 책자보다는 웹상에서 소비자 교육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학생들이 접근하기에도 쉽고 더 유용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동만을 위한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만들어 교육할 수도 있지만 기존에 있던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접근성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즉, 홈페이지 안에 환경교육, 성교육, 진로교육 등 일반적인 항목뿐만 아니라 소비자 교육 항목도 함께 만들어 학생과 교사가 소비자 교육에 참여하도록 한다. 이는 자칫 교실 안에서만 그칠 수 있는 학교교육을 교실 밖과 연계시켜 실제적인 소비 생활에 대해 지도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이러한 웹상의 교육을 통해서 초등학생 때부터 소비자의 올바른 자세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생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의 변화 및 현황에 대한 분석이 한국소비자학회 2000년 3월 11권 1호에 나와 있다. 현행 소비자교육 내용의 조직적 체계성을 보기 위해 학년 및 과목별로 분석한다.
소비자교육의 복합적인 성격과 시각만큼 소비자교육내용이 광범위하므로 어떠한 교육내용을 아동기에 우선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내용의 선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초등학생을 위한 소비자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가 거의 없다. 최근에야 초등학생이 학습해야할 소비자교육 내용을 구성한 안이 제시되었는데(김영옥과 이기춘, 1999) 이 교육 내용안은 교육내용 구성원칙을 일반적인 교육내용의 선정 준거인 학습자, 학문, 사회에 준하여 수립한 후 그에 따라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소비자교육 내용을 상위차원 5개 영역과 하위차원 20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요소를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김영옥&이기춘,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의 변화 및 현황 분석-1980~90년대 소비자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00
■ 김영옥, 학교 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1999
■ 이기춘외, 소비자학의 이해, 학현사, 1995
■ 이득연&송순영, 소비자교육의 교육내용모형개발 연구-사회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소비자 보호원, 1992
■ 이득연&송순영, 소비자 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 집필 방향-제6차 교육과정 개편 대비, 한국 소비자 보호원,1993
■ 배순영, 온라인 소비자교육 체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 청소년 소비자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보호원, 2001

【참고 사이트】

■ akkimi.hompy.com
■ hanbak.es.kr (인천함박초등학교)
■ immyeon.es.kr (전남입면초등학교)
■ sarang2u.co.kr
■ ps.snue.ac.kr (서울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 user.chollian.net/~j1434/elementaryschool(1).htm.
■ www.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 www.edunet4u.net (에듀넷)
■ www.ewha.ac.kr(이화여자대학교)
■ www.moonhyun.es.kr (부산문현초등학교)
■ www.jukseong.es.kr (부산죽성초등학교)
■ www.kwhce.go.kr/bangok (강원도반곡초등학교)
■ www.youhyun.es.kr (유현초등학교)
■ www.wolbong.es.kr (울산월봉초등학교)
■ 203.230.182.195 (제주도서귀포초등학교)
■ 210.111.233.146 (대전매봉초등학교)
■ 210.218.28.12 (광주백일초등학교)
■ 211.252.94.130 (충남공주교동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교육을 통한 잠재 관객을 개발시키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 그림 10 > 성남아트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카데미 또한 미래 관객인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는 2007년 청소년 공연예술 감상법 “나는 클래식이 좋아요” 가 있으며 이매 중학교, 성남 서중의 2개 학교에서 총 1,569명 참가하였다. 2008년도에는 ‘맞춤형 청소년 클래식 이야길’라는 타이틀로 중∙고등학교 및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
  • 교육부 및 국립과학재단 등 연방 기관, 주 정부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제를 유도하며 교육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에서 제시한 교육정보화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모든 교사와 학생들에게 첨단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국 내 모든 학교와 교실을 초고속정보통신망으로 연결한다. 학교교육과정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한다. 교원들이 첨단 컴퓨터와 초고속 정보통신망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성인이 되어서는 배우지 않아도 된다고 인식해 왔으며, 또한 배우고 싶은 학습에의 욕구가 있다하더라도 적절한 교육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복잡ㆍ다양하며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각 방면에서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며 끊임없는 재사회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사회로부터 전문화를 위한 자기개발을 요구받거나, 자아실현을 위해 자기계발을 필요로 하는 성인들 중 다수는

  • [교육행정] 서울시 교육격차
  • 교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면에서도 강남북 간 격차는 여전하다. 서울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자치구인 노원구(63만500명)는 2005년 강남구(53만9000명)에 비해 극장 스크린 수가 21%에 불과하고, 사설학원수와 1인당 도로주차장 면적 등은 절반 정도다. 이러한 지역의 재정적 문화적 격차는 교육으로 크게 이어지고 있다. 서울교육은 지역에 따라 교육효과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초학습부진 학생 비율의 지역 간 격차는 초등학교에서 3.7배,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