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 한국 블록버스터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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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가. 우리나라 영화의 역사
나.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블록버스터
다. 최근 블록버스터의 현황
2. 헐리우드와의 비교
가. 헐리우드란?
나. 한국영화와의 비교
다. 고정관념, 편견을 극복하는 우리 영화
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가. 성장 단계
(1) 태생기
(2) 르네상스기
(3) 침체기
(4) 부흥기
나. 성장 요인
(1) 내적 요인
(2) 외적 요인
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나. 내적 한계
(1) 시나리오
(2) 시스템의 부재
(3) 한국 영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5. 대안
가. 영화 외적 요인의 대안
나. 내적 한계 극복 방안
(1) 전략적 시나리오 육성
(2) 시스템의 도입과 차별화
(3) 의식의 전환
6. conclusion
본문내용
가.우리나라 영화의 역사
우리나라에 영화가 가장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1899년 고종황제 시절에 한국을 여행하던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 버튼 홈즈에 의해서이다. 그 후 몇 년이 지나면서 일반 사람들도 점점 영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1907년에는 ‘광무대’라는 이름의 정식 극장이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이 당시에는 외국의 영화만을 가져다 쓰는 정도에만 그치고 있었다. 영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점점 더 커지면서, 외국의 필름만을 그대로 상영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우리 힘으로 촬영한 영화에 대한 욕구가 커져가게 되었다. 이러한 토대 위에 영화로서의 면모를 갖춘 우리 영화가 처음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은 1923년에 들어서 ‘서선 키네마’라는 영화사의 작품인 ‘국경’이 제작되면서부터이다. 당시 5만원의 제작비를 들여서 한국과 중국과의 국경지대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영화화 한 ‘국경’은 우리나라 최초의 극영화로 기록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 영화는 상영 하루 만에 종영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영화 제작이 본격화되면서 초기 1926년에서 1935년 동안 은 흑백 무성영화의 전성기였다. 그중 1926년 9월에 발표된 나운규의 ‘아리랑’ 1926년에 발표된 무성 영화이다. 스크린에는 배우들의 움직임만 나오고, 배우들이 입만 벙긋벙긋하면서 변사가 소리를 내는 형태였다. 작품의 주제가 항일 민족 정신으로 일관하면서도, 우리의 전통 민요인 '아리랑'과 접맥시킴으로써 민족의 혼을 되살려 놓은 작품이다. 한국 영화를 최초로 본격적인 예술의 경지에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영화이다.
은 한국 영화의 전환기를 마련한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민족적 사실주의 영화의 대두라고 평가되는 이 영화는 또한 당시의 암울한 시대상항과 맞물려서 당시 우리 정서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한편으로는 태동하는 한국 영화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자극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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