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중세국어와 현대국어의 종결어미 비교 - 의문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중세국어의 종결어미- 의문법
2. 현대국어 종결어미 - 의문법 문장종결형
3. 현대 의문법 종결어미 - 사어미(死語尾)
Ⅲ. 결론
- 본문내용
-
3.1.1. -냐, -뇨, -니
‘-냐’는 의문법을 수행하는 경우 청자를 적극적으로 인식하여 해라체로 대우하면서 청자에게 문장에 담긴 명제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요구하는 문장종결형이다. 이 형태는 대우법상의 영역이 제한될 뿐 시제나 서법 형태소와의 통합이나 서술어와의 통합에 있어서도 다른 제약이 별로 없는 전형적인 의문법 문장종결형이다. 이 형태가 실현되면 청자가 다음 화행을 통하여 화자가 요구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의문법이 다음 화행을 이끌어낼 가증성이 있다는 의문법의 담화적 조건에서 비롯한다. 청자에 의해 수행되는 다음 화행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화행적 측면에서 의문법의 가장 분명한 특징이다.
(1) a. 철수야, 벌써 가냐? - 예, 집에 일이 좀 있어서요.
b. 그것이 사실이냐? - 아니요, 그건 잘못 아신 거예요.
c. 저 사람이 누구냐? - 우리 담임선생님이예요.
이와 비슷한 것으로 ‘-뇨’가 있는데 이 형태는 현대국어에서 일상적인 어법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의고적(擬古的)인 용법으로 사용된다. 이 ‘-뇨’는 중세국어에서는 판정의문에 사용되던 ‘-냐’와 대립되어 설명의문에 사용되던 것이었으나 현대국어에서는 그러한 대립이 없어지고 ‘-냐’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면서 분포가 줄어진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김태엽(2001), 「국어 종결어미의 문법」, 국학자료원, pp11~90.
고영근․남기심 공편(2002), 「중세국어자료 강해」, 집문당, pp16~20.
고영근(1997), 개정판「표준 중세국어문법론」, 집문당, pp54~65, pp150~158.
김민수편(1993), 「현대의 국어연구사」, 서광학술자료사, pp227~283.
김형철(1997), 「개화기 국어연구」, 경남대학교 출판부, pp327~342.
강규선․황경수 공저(1993), 「중세국어문법론」, 도서출판 청운, pp116~124.
송민(1996), 「국어의 시대별 변천 실태 연구1」, 국립국어연구원, pp83~92.
심재기(1999), 「국어의 시대별 변천 연구4」, 국립국어연구원, pp83~92.
장윤희(2002), 「중세국어 종결어미 연구」, 태학사.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hoyh***
(2011.06.16 22:49:41)
- fdfs
- minal***
(2008.06.26 08:49: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