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은유와 환유 같은 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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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은유와 환유
2.1. 은유의 정의
2.2. 환유의 정의와 양상
2.3. 은유와 환유
3. 은유의 정체성에 관한 논의
3.1. 은유는 언어의 일탈인가
3.2. 은유는 언어의 본질인가
3.3. 은유는 비유의 하위개념인가
4. 은유와 환유의 생성요인
4.1. 경험의 확대에 따른 어휘의 부족
4.2. 은유의 기능
4.3. 인간 언어의 본질로서의 은유와 환유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은유라고 한다면 '내 마음은 호수요'와 같은 시구를 떠올리며 하나의 수사법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은유나 환유는 이처럼 단순한 수식이 아닌, 인간의 언어 생활 전반에 퍼져있는 새로운 형태의 일상언어이다. 또한 최근의 인지의미론에서는 이 은유를 언어의 본질이라 보고, 매우 중요한 연구 대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연구는 '은유와 환유 같은 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라는 주제를 가지고, 2장에서는 먼저 은유와 환유의 개념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3장부터는 주로 은유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시키며, 은유의 정체성 문제에 관한 논의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며 주제에 접근해가도록 하겠다. 끝으로 4장에서 은유나 환유와 같은 현상이 생기는 이유를 검토할 것이다.

2.1. 은유의 정의

은유(metaphor)는 그리스어 동사 metapherein에서 왔으며, 어원상 meta(초월)와 phora(옮김, 전이)의 합성어로서 '의미론적 전이'란 뜻이다. 결국 to speak about x in terms of y, 즉 x를 y의 견지에서 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생은 연극이다"라고 할 때에, 이것은 인생을 연극의 견지에서 말하는 은유이다.
은유의 정의에 관하여서는 아리스토텔레스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긴 세월 동안 숱한 관점의 변화가 있어왔다. 이것은 은유의 정체성에 관한 논의로 이하 3장에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여기서는 가장 최근의 인지의미론적 관점의 은유 정의를 통하여 은유의 특징과 양상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광해 외(1999),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박영순(2000), 『한국어은유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G. 레이코프, M. 존슨(1980; 1995), 『삶으로서의 은유』,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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