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색채] 대학생의 선호색과 학교상징물 색상에 대한 만족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서울대생의 선호색에 대한 조사
2.1. 선행연구조사
2.2. 연구방법
2.3. 연구결과
2.3.1. 선호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3.2. 학교 상징물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2.3.2. 면담 및 전화조사결과
3. 서울대생의 선호색에 대한 고찰
3.1. 파란색에 대한 역사적 고찰
3.2. 파란색이 갖는 이미지
3.3. 21세기 유행색으로서의 파란색 ‘유행색’은 ‘trend color’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임.
4. 학교 상징물 색상에 대한 만족도 분석
4.1. 학생증
4.2. 교문 상징물
5. 결론
참고문헌
[첨부1] 설문지
- 본문내용
-
1. 서론1.
‘색(色)’은 사물을 인식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이다. 사람의 뇌에서 이루어지는 인지과정에서 색이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 뇌는 물체의 색상을 물체의 형상보다 빠르게 인식한다. 다음 표를 보면 왼쪽 면에서는 FACE, EGG라는 글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른 쪽 그림에서 같은 글자를 찾으려고 해도 쉽게 찾을 수 없다.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인지 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에서도 색상의 역할은 매우 크다. 특정한 색상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며 때로는 색이 사람의 기분이나 심리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처음 만난 사람이 강렬한 색상의 옷을 입고 있었다면 그 사람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며 그 사람을 옷의 색상이 지닌 이미지와 연관시켜 기억하게 될 것이다. 색은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우리의 감정이나 성향이 선호색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색에 대한 선호도 연구를 통해 다양한 생활 패턴과 감성 또는 그 밖의 요인들과의 관계를 도출해 내려는 연구는 많이 있어왔다. 하지만, 서울대 재학생이라는 특정 집단의 선호색과 실제 소비에 있어서의 선호색을 조사하는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 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 학생들에 대한 선호색을 조사하고 그 색이 실제 학생들이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1차 조사를 한 후, 서울대학교의 상징물들이 이러한 학생들의 선호색을 반영하고 있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 참고문헌
-
박영수, <<우울한블루, 그리운파랑>>, 서울: 새길, 1995.
이홍규, <<칼라이미지사전>>, 서울: 조형사, 1994.
Nagumo, Haruyoshi, 김상두 편역, <<칼라이미지차트(Color Image Chart)>>, 서울: 조형사, 2000.
Pastoureau, Michel, 고봉만, 김연실 옮김, <<블루, 색의 역사(Blue)>>, 서울: 한길아트, 2002.
도미니크 오브라이언, <<기억의 법칙>>, 서울: 들녘미디어, 2002
에바 헬러, <<색의 유혹>>, 서울: 예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
- [졸업논문][의료뷰티학] 개개인의 여드름 피부 상태에 따라 맞춤별 스킨케어
- 스노우보드 완벽정리 (역사, 보드종류, 장비, 기술, 원리, 자세)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 [패션과 의상]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마케팅 방향
- [졸업] [미디어 아트, 디자인, 상호작용성, 인터렉티브, Interactive]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과 디자인)
- [졸업논문][영화학] 김기덕감독 영화의 물의 상징성과 의미
- [영화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