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색채] 대학생의 선호색과 학교상징물 색상에 대한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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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서울대생의 선호색에 대한 조사
2.1. 선행연구조사
2.2. 연구방법
2.3. 연구결과
2.3.1. 선호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3.2. 학교 상징물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2.3.2. 면담 및 전화조사결과

3. 서울대생의 선호색에 대한 고찰
3.1. 파란색에 대한 역사적 고찰
3.2. 파란색이 갖는 이미지
3.3. 21세기 유행색으로서의 파란색 ‘유행색’은 ‘trend color’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임.


4. 학교 상징물 색상에 대한 만족도 분석
4.1. 학생증
4.2. 교문 상징물

5. 결론

참고문헌
[첨부1] 설문지

본문내용
1. 서론1.

‘색(色)’은 사물을 인식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이다. 사람의 뇌에서 이루어지는 인지과정에서 색이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 뇌는 물체의 색상을 물체의 형상보다 빠르게 인식한다. 다음 표를 보면 왼쪽 면에서는 FACE, EGG라는 글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른 쪽 그림에서 같은 글자를 찾으려고 해도 쉽게 찾을 수 없다.
A B C D E F G H I
A B C D E F G H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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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에서도 색상의 역할은 매우 크다. 특정한 색상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며 때로는 색이 사람의 기분이나 심리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처음 만난 사람이 강렬한 색상의 옷을 입고 있었다면 그 사람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며 그 사람을 옷의 색상이 지닌 이미지와 연관시켜 기억하게 될 것이다. 색은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우리의 감정이나 성향이 선호색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색에 대한 선호도 연구를 통해 다양한 생활 패턴과 감성 또는 그 밖의 요인들과의 관계를 도출해 내려는 연구는 많이 있어왔다. 하지만, 서울대 재학생이라는 특정 집단의 선호색과 실제 소비에 있어서의 선호색을 조사하는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 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 학생들에 대한 선호색을 조사하고 그 색이 실제 학생들이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1차 조사를 한 후, 서울대학교의 상징물들이 이러한 학생들의 선호색을 반영하고 있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참고문헌
박영수, <<우울한블루, 그리운파랑>>, 서울: 새길, 1995.
이홍규, <<칼라이미지사전>>, 서울: 조형사, 1994.
Nagumo, Haruyoshi, 김상두 편역, <<칼라이미지차트(Color Image Chart)>>, 서울: 조형사, 2000.
Pastoureau, Michel, 고봉만, 김연실 옮김, <<블루, 색의 역사(Blue)>>, 서울: 한길아트, 2002.
도미니크 오브라이언, <<기억의 법칙>>, 서울: 들녘미디어, 2002
에바 헬러, <<색의 유혹>>, 서울: 예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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