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해의 학으로서 해석학-가다머의진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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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전통적 해석학과 가다머의 해석학
1. 해석학과 저자의 의도
2. 해석학과 역사주의
3. 해석학과 삶
4. 이해와 현상학적 전환

Ⅲ.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과 하이데거
1. 하이데거의 해석학적 현상학
2. 이해의 선구조와 해석학적 순환
3. 이해와 언어
4. 가다머의 하이데거적 요소

Ⅳ. 가다머의 해석학적 이해의 역사성
1. 해석학적 순환과 선입견의 문제
2. 권위와 전통의 복권
3. 시간 간격의 의의와 영향사적 의식의 원리
3-1. 시간 간격의 의의
3-2. 완전성의 선취
3-3. 영향사적 의식의 원리
4. 이해와 적용 그리고 실천의 관계
5. 철학적 경험과 해석학적 경험
6. 물음의 구조와, 물음과 대답의 논리
Ⅴ. 가다머의 해석학적 이해의 언어성
1. 해석학적 경험의 매개로서의 언어
1-1. 해석학적 경험
1-2. 해석학적 대화
1-3. 이해와 언어성과의 연관성
1-4. 이해와 해석에 있어서의 통일성과 차별성
2. 역사적 경험으로서의 언어의 규정
2-1. 플라톤의 언어 이론 비판
2-2. 말과 언어 그리고 사유의 관계
2-3. 언어와 개념 형성(Begriffsbildung)
3. 해석학적 존재론의 지평으로서의 언어
3-1. 세계 경험으로서의 언어
4. 언어의 중심과 언어의 사변적 구조
4-1. 중심으로서의 언어의 사변적 구조
4-2. 언어의 보편성

Ⅵ. 가다머 해석학의 비판과 수용
1. 해석학적 이해와 비판적 해석학
1-1. 아펠의 가다머 언어관 비판
1-2. 가다머와 하버마스의 논쟁
2. 가다머 해석학의 수용

Ⅶ.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철학은 독백에서 대화로, 객관성에서 연대성으로, 진리에서 실천으로 변해 갈 것이라고 로티는 주장한다. 이러한 로티의 주장이 과연 타당성을 지니는지를 살피려면 해석학 일반에 대한 세밀한 논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개념은 이러한 가다머 해석학의 핵심을 집약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이 개념에 함축된 주장과 논의들을 살피고 연관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우선 가다머 해석학의 전체 구도를 그려보려 한다.
참고문헌
H.G.Gadamer
Wahrheit und Methode. 3Auf. J.C.B.Mohr. Tübingen. 1972
Truth and Method. (trans. Sheed and Ward Ltd). Crossroad.
New York. 1982.
Vom Zirkel des Verstehen(1959) Gesammelte Werke2. J.C.B.Mohr. Tübingen. 1986.S.57-65. Kleine Schriften Ⅳ.S.54-58
Zur Problematik des Selbstverständnisses(1961) Gesammelte
Werke2. Mohr Tübingen. 1986. S.121-132. Kleine SchriftenⅠ.S.70-81
Mensch und Verstehen(1966),Gesammelte Werke2. Mohr.
Tübingen 1986. S.147-154. Kleine SchriftenⅠ.Mohr. Tübingen. 1967. S.93-100
Sprache und Verstehen(1970), Gesammelte Wer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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