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와 실용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듀이의 생애

2. 듀이의 교육 이론

3. 듀이의 교육 사상

4. 실용주의

5. 실용주의가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6. 결론

본문내용
1. 듀이의 생애
그는 New England(뉴잉글랜드) 지방 Vermont(버몬트)주의 Burlington(버얼링턴)에서 태어나 미국의 개척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다가, 15세가 되는 해에 버몬트 주립대학에 들어가 Huxley(헉슬리)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는 Johns Hopkins(죤스 홉킨즈) 대학 연구과에서 공부하였고, 1884년에 철학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1884-1888년에는 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1894-1904년 동안은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 학파>의 대표적 일원으로 특히 실험주의 교육에 활약하였다. 또한 1904년에는 컬럼버스 대학의 철학 과장으로 있으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사상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92세까지 생존했던 그의 생애는 남북전쟁과 1,2차 세계대전을 거쳐 현대까지 체험한 긴 일생이었으며 미국이 유럽의 열강에 뒤떨어졌던 후진국 시대로부터 전 세계를 지도하는 최강국으로 발전하여 나가는 시대였고 대내적으로는 개인의 자유, 평등, 행복을 보장하는 자유민주주의적 이상과 제도가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더욱 성장해 가는 시대에 속하였다.
그의 사상에 의하면 '철학은 철학자의 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 되었을 때, 자기의 건강을 회복한다'라고 하였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 창조적 지성>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그의 철학은 도구주의> 실천적 이상주의>라고 불리 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Ⅰ. 서 론실용주의와 경험에 입각한 존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있어 매우 지대하다.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

  • [교육학] [교육학]죤 듀이의 생애와 교육철학(A+리포트)
  • 죤 듀이의 생애와 교육철학Ⅰ. 들어가는 말현재 우리나라에서 철학, 교육학을 연구하고 관심을 갖는 지성인이라면 존듀이의 이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는 실용주의의 완성자이며 실용주의를 토대로 교육철학을 완성시킨 교육학자이다. 또한 미국 철학자 중에서 교육에 가장 영향력을 크게 미친 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철학적 영향력은 그의 정신의 창조성에서 기인된 것이며, 그의 학문에 대한 폭 넓은 관심과 노력, 특히 다양하고 이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듀이의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experientalism) 혹은 도구주의(instrumentalism)철학으로 발전 시켜 실용주의적 교육학을 건설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 /81) 교육과 사회생활우리가 흔히 교육이라 생각하면 학교교육을 생각하게 되고, 지식의 전달을 주 기능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존듀이 교육사상의 진면목은 학교교

  • 듀이의 생애 및 교육사상
  • 존듀이의 교육철학그는 실용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흥미를 매개로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성을 통하여 조직화사회화함으로써 사회를 구습에서 개조하려는 철

  • [교수설계]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 실용주의와 경험주의 교육 이론을 통해 문제 해결 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확립하였다.1. 실용주의 (Pragmatism) 존듀이(1916), 민주주의와 교육, 이홍우 역, 교육과학사사물의 의미는 그 쓰임이나 용도에 따라 규정될 수 있으며 지식의 의미나 진위 여부는 실험이나 실천에 의해 검증될 수 있다. 사고는 문제 상황에서 가장 활발히 촉진되며, 지식은 그 자체로서가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갖는다.2. Dewey의 경험주의 교육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