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의 성질
3. 마치며......
- 본문내용
-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서구에 있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분명히 이전과는 다른 문화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몇몇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 처음엔 생소하고 어색하지만 그것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불렀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포스트'라는 접두사 때문에 그것이 모더니즘의 단절인가, 지속인가, 아니면 절충인가 하는 논쟁의 여지를 일으킨 것은 사실이다. 그에 대한 의견의 일례로 레이스 휘슬러, 위르겐 하버마스, 프레드릭 제임스, 리처드 로티 등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하나의 단계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있고, 반면 영국의 마르크스 자인 페리 앤더스은 '포던'과 '포스트 모던'이 궁극적으로 구별될 수 없는 같은 용어라고 파악한다. 그러나 이합 핫산, 말콤 브래드버리, M. H. 에이브럼즈, 안드레아스 후이센과 같은 학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지속인 동시에 단절의 현상으로 파악하는 다분히 절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럼 간단히 각각 단절, 지속, 절충의 입장을 살펴보자.
우선 마르크스주의 문학가인 제임슨을 살펴보자. 어네스트 만델Ernest Mandel의 저서 '후기 자본주의'에서 자본주의의 발전단계를 3단계로 나눈 것을 응용하여 20세기 전반부를 모더니즘 시대와 연결시키고 후반부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연관시킨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실재한다는 주장은 대체로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어떤 근본적인 시작이나 단절이 있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고 말하고 이 "단절은 백년동안 지속되어 오던 근대 운동의 쇠퇴나 소멸"에서 연유된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