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의 성질

3. 마치며......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서구에 있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분명히 이전과는 다른 문화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몇몇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 처음엔 생소하고 어색하지만 그것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불렀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포스트'라는 접두사 때문에 그것이 모더니즘의 단절인가, 지속인가, 아니면 절충인가 하는 논쟁의 여지를 일으킨 것은 사실이다. 그에 대한 의견의 일례로 레이스 휘슬러, 위르겐 하버마스, 프레드릭 제임스, 리처드 로티 등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하나의 단계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있고, 반면 영국의 마르크스 자인 페리 앤더스은 '포던'과 '포스트 모던'이 궁극적으로 구별될 수 없는 같은 용어라고 파악한다. 그러나 이합 핫산, 말콤 브래드버리, M. H. 에이브럼즈, 안드레아스 후이센과 같은 학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지속인 동시에 단절의 현상으로 파악하는 다분히 절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럼 간단히 각각 단절, 지속, 절충의 입장을 살펴보자.
우선 마르크스주의 문학가인 제임슨을 살펴보자. 어네스트 만델Ernest Mandel의 저서 '후기 자본주의'에서 자본주의의 발전단계를 3단계로 나눈 것을 응용하여 20세기 전반부를 모더니즘 시대와 연결시키고 후반부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연관시킨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실재한다는 주장은 대체로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어떤 근본적인 시작이나 단절이 있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고 말하고 이 "단절은 백년동안 지속되어 오던 근대 운동의 쇠퇴나 소멸"에서 연유된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제3장 교육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의 과제2) 교육철학의 방법(1) 규범적 접근(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3) 분석적 접근(4) 실제적 접근 ②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4) 해석학(5) 실존주의(6) 비판적 교육철학(7) 구조주의(8) 포스트모더니즘③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2) 도덕

  •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교육철학및교육사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2)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의 특징2.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3.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5점)4.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Ⅰ. 서론 요즈음 우리가 빈번하게 듣게되는 유행어의 하나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용어이다. 연극과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거론되는가 하면 문학이론과 비평분야 그리고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있어서 포스트 모던철학이 거론되고 사회과학에 있어서는 물론 자연과학에 있어서도 포스트모던 과학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가히 포스트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모던이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과 목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담당교수제출일자2004년 12월 18일제 출 자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Ⅰ. 들어가며우리는 다양성, 개성존중, 다원주의 등의 특징을 가진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류를 이루는 시대에 살고 있다. 역시 교육의 현장에서도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른 교육론과 교육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론과 교육방법들을 비롯하여 오늘날의 교육사조를 조금 더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