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끝마치며...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모더니즘으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의 시대를 대체로 1910년대로부터 60년대를 전후한 시기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그 이후부터 현대까지로 본다.
그러면 시대사적인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등장하게 되었는가를 전근대주의와 근대주의와의 종단적 맥락에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자. 우선 전근대 사회는 세계를 정령으로 가득차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마술적인 관념은 일상생활의 모든 곳에 내재되어 사람들의 삶을 지배한 마술화 된 세계였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사회가 등장하면서 근대 합리주의가 가장 먼저 해체해 버린 것이 이러한 마술적 세계관이었다. 즉, 모더니즘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이성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명함으로써 ‘탈(脫)마술화’를 추진하였다. 결국 이성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이 근대합리주의 사상의 기본패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구성주의] [교육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 교육
  •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상대주의적 사고와 가치관으로 이미 무장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던 문화에 물든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도덕적 권위를 예전처럼 인정하려 들지 않을뿐더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과 신념의 보편적 의미나 가치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문제의식은 결국 교사 또는 교육학자들로 하여금 교육에 대

  • [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하여
  • 모더니즘적 틀의 지나친 강조로 말미암아 다양성과 개성의 약화, 인간 소외, 환경파괴 등을 가져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런 모더니즘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하고자 등장한 하나의 시대적 흐름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양식화되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 안에서 포스트모

  • [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해서
  •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상대주의적 사고와 가치관으로 이미 무장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던 문화에 물든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ㆍ도덕적 권위를 예전처럼 인정하려 들지 않을뿐더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과 신념의 보편적 의미나 가치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문제의식은 결국 교사 또는 교육학자들로 하여금 교육에 대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학적, 교육학적 전개 및 포스트모더니즘 전략 분석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학적, 교육학적 전개 및 포스트모더니즘 전략 분석Ⅰ. 서론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Ⅲ.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1.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2.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3.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Ⅳ.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1. 실험적 시도2. 다양성 추구3. 열린 가치Ⅴ.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1. 다원적 민주주의에 대한 낙관적 기대 2. 후기자본주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 문제 및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한국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 전개 분석
  •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 문제 및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한국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 전개 분석Ⅰ. 서론Ⅱ. 모더니즘의 시작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Ⅳ.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 문제Ⅵ.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Ⅶ. 한국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 전개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학적 필요성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학적 전개 방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8세기의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