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별화 교수 모형

2.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3. 열린교육

본문내용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 모형
학습자 중심이 교수 학습모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지난 1980년대까지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접근으로서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려는 것으로 이른바 개별화 수업의 맥락에서 제안된 모형들이다. 둘째는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한 교수 학습모형으로써,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일련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모형들이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어 그 동안 활발하게 탐색되고 있는 열린교육관련 모형들이다.

1. 개별화 교수 모형
개별화 교수에 관한 본격적인 관심이 교육공학적 지식의 형태로 개발되고 활용되기 시작한 시점은 1960년대 중반 이후이다. 개별화 교수를 위한 공학적 모형은 체계적 적용이 되기 위하여 교수-학습의 전체 요소들을 고려한 점, 경험적으로 검증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려는 점, 전체 구조나 틀이 최대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떠한 교사가 사용하더라도 일정한 형태로 운영되며 기대하는 결과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시험을 보기 위해서 배우고 외우는 수업이 아닌 깨닫는 즐거움이 있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 그러기에 이번 기회를 빌어 다시 한번 되집어 보려고 한다. 2. 문 제 중 심 학 습 의 개 념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학습자들이 소그룹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의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관이 구성주의이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 환경이 전환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 아니라 학습 전반에 관한 이론을 뒷받침 하는 것이 구성주의 교육이다.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와는 상반되는 인식론을 가지고 있다. 지식의 습득은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매우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연구법,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
  • 공학의 개념1. 공학(Technology)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Ⅲ. 교육공학의 발달과정Ⅳ. 교육공학의 연구법Ⅴ.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Ⅵ.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1. 미디어교육과 교수방법1) 미디어교육에서의 교수방법2) 사례기반 추론학습2. 임무중심 교수학습Ⅶ.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1. 디지털 교과서의 유형과 기능1) 온라인(outline)형과 오프라인(off-line)형2) 교사용과 학습자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학습)의 학습환경구축1.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학습공동체1) 적극적(active)2) 구성적(constructive)3) 협동적(collaborative)4) 대화적(conversational)5) 의도적(intentional)6) 상황적(contextualized)7) 성찰적(reflective)2.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1) ‘기능적 도구’로서의 공학2) ‘의사교환 도구’로서의 공학3) ‘지적 동반자’로서의 공학 4) ‘맥락’으로서의 공학5) ‘정보의 창고’로서의 공학 Ⅷ.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특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