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가. 철학적 접근
나. 심리학적 접근
2.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가. 체제적 특성
나. 처방적 특성
다. 학습자 지향적 특성
3.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교수 방법은 인간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산파술처럼 고대로부터 시작하여 현대까지 연연히 이어온 교수방법도 있는 반면에 행동주의에 기초한 ‘프로그램 수업’처럼 새롭게 제안되었다가는 사라지는 방법도 무수히 많이 있다. 1970년 중반에 교수체제설계 혹은 교수체제개발 아이디어가 구체화도면서 교육공학적 관점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1970년대 이전의 대부분 교수방법에 관한 논의들은 전통적인 접근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 1970년대 이전의 교수방법중에서도 교육공학적 관점에 부합한 교수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1970년 이후 출현한 상당수의 교수방법들도 여전히 전통적인 접근에 속할 수도 있다.
본 절에서는 전통적 교수방법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전통적 교수방법들은 대체로 두가지의 상이한 배경을 가진 것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하나는 고대 희랍에서부터 1900년대 초반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이르기까지 있어왔던 고전적 교수방법을 들 수 있다. 다른 하나는 1920년대를 중심으로 인간의 학습 현상에 대한 행동주의나 인지주의가 제시하는 과학적 탐구결과로부터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노력이다.
- 참고문헌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제2판 개정판).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 교육과학사.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