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가. 철학적 접근

나. 심리학적 접근

2.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가. 체제적 특성

나. 처방적 특성

다. 학습자 지향적 특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교수 방법은 인간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산파술처럼 고대로부터 시작하여 현대까지 연연히 이어온 교수방법도 있는 반면에 행동주의에 기초한 ‘프로그램 수업’처럼 새롭게 제안되었다가는 사라지는 방법도 무수히 많이 있다. 1970년 중반에 교수체제설계 혹은 교수체제개발 아이디어가 구체화도면서 교육공학적 관점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1970년대 이전의 대부분 교수방법에 관한 논의들은 전통적인 접근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 1970년대 이전의 교수방법중에서도 교육공학적 관점에 부합한 교수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1970년 이후 출현한 상당수의 교수방법들도 여전히 전통적인 접근에 속할 수도 있다.
본 절에서는 전통적 교수방법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전통적 교수방법들은 대체로 두가지의 상이한 배경을 가진 것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하나는 고대 희랍에서부터 1900년대 초반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이르기까지 있어왔던 고전적 교수방법을 들 수 있다. 다른 하나는 1920년대를 중심으로 인간의 학습 현상에 대한 행동주의나 인지주의가 제시하는 과학적 탐구결과로부터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노력이다.
참고문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제2판 개정판).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 교육과학사.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Copyright 2004-2005. wssohn*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www.vinshistory.com*Contents교수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1www.vinshistory.com*목표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의 특성과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교육공학적 관점에 기반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교육공학적 관점에 기반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열거하고 그것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www.vinshistory.com*제1절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

  • 교육공학의+정의와+주요영역+및+유아교육+현장에서의+적용방법에+대한+견해
  • 교육공학이란 교육의 과학적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흔히 공학이란 용어 때문에 교수학습상황에서 기계류의 매체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연상하기 쉽다. 하지만 교육공학이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듯이 기계류의 매체를 도입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오히려 교육공학은 교육이론 또는 교육방법을 의미하며 기계류의 매체가 활용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사실로

  • 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 교육 운동은 1952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의 성격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교수공학이 산업공학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교육현장에서 더욱 널리 수용되고 발전하게 된 데에는 몇 가지 근본적인 필요성에 기인한다.  첫째. 학생수의 증가로, 학습자의 본질과 요구가 다양화됨.  둘째. 지식의 폭발적은 증가와 함께, 교육과정의 새로운 효능적인 정보전달 체제 및 수단이 필요함.  셋째. 많은 연구들이 탐구에 의한 교수 학습방법을 강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연구법,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
  •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Ⅰ. 서론Ⅱ. 교육공학의 개념1. 공학(Technology)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Ⅲ. 교육공학의 발달과정Ⅳ. 교육공학의 연구법Ⅴ.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Ⅵ.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1. 미디어교육과 교수방법1) 미디어교육에서의 교수방법2) 사례기반 추론학습2. 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