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B. 현 시대와 기독교교육자
1. 현 시대의 특징
a. 사상의 흐름
b.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
2. 현 시대가 기독교교육자에게 주는 도전
a. 객관성의 거부
b. 정서본위주의
c. 통합주의
3. 현 시대가 요구하는 기독교교육자

C. 전문적 기독교교육자 상
1. 전문성에 대한 정의
a. ‘기독교교육자’와 ‘전문성’에 대한 정의
b. 전문직의 특성
c. 교직의 특성
2. 기독교교육자의 전문성
a. 기독교교육자의 내적인 전문성
b. 기독교교육자의 외적인 전문성
3. 현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적 기독교교육자 상
a. 현 시대가 요구하는 기독교교육자의 리더십
b. 전문적 기독교교육자 상의 다섯 가지 차원

D. 기독교교육현장의 재인식과 기독교교육자의 진로
1. 기독교교육현장의 재인식
a. 기독교교육현장의 정의
b. 기독교교육현장에 대한 재인식
2. 기독교교육자의 진로에 대한 제안
a. 기독교교육현장의 분류와 각 현장의 상호연관성
b. 유기체로서의 기독교교육현장에 따른 진로 모색
3. 기독교교육자의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
a. 교육목적
b. 교육내용 및 교육의 장
c. 현장에서 요청되는 교육내용의 탐구 및 교육과정 보완

E.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 패러다임은 그 타당성을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로버트 린(Robert Lynn)은 다음과 이야기 한다.

오늘의 기독교교육 내의 옛 이미지는 그 힘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아직도 오늘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이미지는 형성되지 않고 있다. 이것이 오늘의 기독교교육이 맞고 있는 위기 상황이다. Rober Lynn, "An Historical Perspective on the Future of American Religious Education", Found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in an Era of Change, ed. Marvin Tayler (Nashville: Abingdon Press, 1976), pp. 7-8.


기독교교육은 현 시대가 안겨주는 이러한 위기들에 대응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기독교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안을 마련해야할 주체인 ‘기독교교육자’ 자체에 대한 고찰이 요구된다. 현 시대가 기독교교육에 주는 위기는 기독교교육자에게 주는 위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논문은 ‘기독교교육을 행하기 위해 기독교교육(학)을 전공하고 있거나 전공한 사람’을 ‘기독교교육자’라고 칭하여 기독교교육자가 능동적으로 형성해야할 새로운 패러다임 패러다임은 특정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의 전 집합으로서 그 공동체 안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시각의 틀을 이야기 한다.
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기독교교육자가 형성해야할 패러다임을 ‘전문성’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교육의 기존 현장이 21세기에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하여 현대에는 기독교교육자가 나아가야 할 현장의 확대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정범모,『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김문철,『교회교육교사론』, (서울: 종로서적, 1987)
강승희,『기독교교육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 1988)
노안영,『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서울: 학지사, 2002)
김태연,『21세기 선교의 핵, 전문인 선교사를 깨워라』, (서울: 이레서원, 2001)
엄문용,『패러다임 전환시대의 새 교회교육』,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은준관,『교육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임창복,『기독교교육』, (서울: 장신대출판부, 2002)
손원영,『기독교교육의 재 개념화』,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희자,『정보화 사회와 기독교교육』,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6)
김신일,『교육사회학』,(서울: 교육과학사,1985)
은준관,『기독교교육현장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윤철경,『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곽효문 편,『기독교사회복지론』, (서울: 제일법규, 2000)
김호권, 이성진, 이상주 공편,『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교육과학사, 2000)
오인탁, 정웅섭 공저,『교회교사교육의 현실과 방향』,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오인탁 외 4명 공저,『기독교교육론』,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연구 -신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 기독교교육은 신학과 무관하다는 입장1. 기독교교육은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2. 기독교교육은 사회과학이다Ⅲ. 정체성의 정의 A. 고유성B. 창의성C. 정체성의 판단 기준1. 현재성2. 대중성3. 주체성Ⅳ. 기독교교육의 정체성A. 기독교교육의 정의 비판B.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Ⅴ. 나가는 글A. 요약B. 제언Ⅰ. 들어가는 글 A. 연구목적본 연구는 현 시대의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전문적 위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날은 다원주의, 상대주의가 팽배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과 - 논어, 효경└ 잡과(기술) - 의학, 율학, 천문학, 산학 => 신분에 따른 학과 구분은 없었다 *독서삼품과의 의의 - 인물본위(문무겸비)에서 시험본위(문관위주)로 변형, 문무교체(무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회조사○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