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정보사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
2. 매스미디어와 사회변화
3.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4.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 활동
5.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 활동
6. 매스미디어와 사회유산의 전수 기능
7.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 라디오와 음반 』
1. 라디오의 역사
2. 라디오의 특성
3. 라디오의 제작과정
4. 라디오 방송의 포맷
5. 라디오의 현황과 문제점
6. 음반의 역사
7. 국내 음반의 역사
8.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어제와 오늘
9. 음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10. 음반이 우리에게 알려져 구입하기까지
1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텔레비전 』
1. 텔레비전의 등장
2. 한국의 텔레비전 역사
3. 미국의 텔레비전 네트워크
4. 텔레비전의 강력한 위력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
1. 기술이 불러온 정보사회
『 인터넷 』
1. 한국의 컴퓨터 보유율과 인터넷 사용 실태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특성
『 PR 』
『 광고 』
『 매스미디어와 윤리 』
본문내용
1.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대중사회란 거대성, 익명성, 이질성, 그리고 ‘상호작용의 결핍’으로 특징지어진 대중으로 구성된 사회를 말한다. 대중사회는 출신지역이나 배경이 다른 사회 구성원들간의 계약에 의한 사회적 관계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혈연이나 지연에 의한 사회적 관계만큼 결속력을 지니지 못했다. 그 때문에 이질적 집단들로 구성된 대중사회의 사회적 통합은 그다지 단단하지 못했다. 이처럼 사회적 통합이 느슨하여 규범의 구속력에 약화된 상태가 바로 대중사회의 특성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고독과 소외감을 느끼며 심할 경우 심리적 불안감에 빠지기도 한다.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의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여 사회적 통합을 강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회제도로 인식되었다. 매스미디어의 보급은 사회구성원들간의 이질성을 줄여주고 사회적 규범을 도출해 내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적 기능은 두 가지 사회적 변화에 의해 더욱 촉진되었다. 하나는 교육의 확대로 인해 문자해독률이 급증하고, 매스미디어, 특히 인쇄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수용자층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미디어 기술은 물론 교통 및 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달로 말미암아 매스미디어의 보급이 더욱 용이해졌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산업] 영상산업의 현황과 영상산업 지원정책 및 영상산업 발전 전략 분석
  • 미디어 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문화정책개발원(1995) : 우리나라 영상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대안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문화관광부(1998) : 호주의 영상산업현황과 영상정책스가야 미노루(2000) : 방송미디어와 시장의 특질오카다 스스무강상욱 역(1995), 미디어 영상학, 이진이인희(1999) : 웹을 이용한 영상제작 교육과 웹 비디오 제작 체계,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최창섭(2002) : 한국형 미디어교육 모델과 실천과제, 초중고등학교

  • 보드리야르의 이미지 리포트
  • 보드리야르의 이미지시뮬라시옹 시대의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흔히 현대는 미디어, 정보, 이미지의 시대라고 불린다. 보드리야르는 텔레비전컴퓨터미디어정보로 요약되는 현대사회에서 문화현상이 이미지와 이미지를 합성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조작하는 시뮬라시옹 과정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주장한다. 보드리야르의 이러한 진단은 영화사진 등에서 실험을 시작하여 텔레비전컴퓨터 등에서 구체화

  • 취재보도의 기초 디지털 시대의 취재보도론
  • 「디지털시대의 취재보도론」제1부 요약● 제1장 언론환경의 변화1. 언론이란* 언론의 의미- 사전적 의미: 자기의 사상이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행위- 일반적 의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달에 따라 지식, 정보를 대량으로 생산, 유통시키기 위해 사회가 만들어내 제도- 포괄적 의미: 정보, 뉴스를 전달하는 시스템 또는 조직체이자, 정보를 시․공간적으로 이동시켜주는 의사소통의 매개물로서 미디어, 뉴스와 해설과

  • 2020년 1학기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기말시험 과제물
  • 2020년 1학기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기말시험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