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에 따른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간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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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이론적 논의
2.1 ‘이용과 충족 이론’과 매체 간 경쟁
2.2 대인커뮤니케이션의 동기
2.3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의 등장
2.3.1 인스턴트 메신저의 정의와 특징
2.3.2 인스턴트 메신저의 기원과 현황
2.3.3 인스턴트 메신저에 관한 기존 연구
2.4 연구 문제

제 3 장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1 분석 대상 한정
3.2 자료 수집
3.3 분석 방법

제 4 장 분석 결과 및 논의
4.1 메신저 사용 기간
4.2 이용 정도
4.3 동기에 따른 메신저 이용 척도
4.4 메신저 이용 전후의 매체 사용 비율 변화를 통해서 본
각 매체 간 관계
4.4.1 친목
4.4.2 습관
4.4.3 정보
4.4.4 회피
4.4.5 소속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굳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언설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더라도 생각을 하고, 이를 말로 옮기고, 듣고, 기억하는 인간의 특성상 커뮤니케이션은 필연적인 것이라 하겠다. 인간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초기의 단순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지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언어를 기록하는 문자로, 재생하는 영상과 소리로 시공간의 제한을 뛰어넘어 재현되고 확산될 수 있게 되었다. 고도로 발달한 텔레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도움으로 현재 우리는 위성을 이용한 화상 전화로 지구 반대편에 사는 친구와 마치 곁에 있는 것처럼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 있고, 수 백 페이지에 달하는 논문을 작은 CD롬에 담아 간편하게 보고 전달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비약적인 발전은 인터넷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 발달한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를 통해 더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인간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발전과 변화는 좀더 기술적으로 진보한 매체로의 배타적인 진입이라기보다는, 인간의 이해와 욕구의 양상을 세분화하여 상황과 맥락에 맞는 매체를 이용하면서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큰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즉 아무리 화상 전화가 상용화되어 보다 편리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고 해도,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나 편지, 유선전화의 이용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물론 비슷한 매체들이 다양하게 존재할수록 각 매체가 이용자에게 줄 수 있는 효용은 특성화, 세분화되고, 독특한 존재 가치와 효용을 가진 매체만이 살아남을 수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점 다양해지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들 사이에 존재하는 매체 간 경쟁에 주목한다. 최근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새로이 각광받고 있는 이용과 충족 이론에 따르면 새롭게 등장하는 매체는 기존 매체들과의 긴장 상태에서 이용자로 하여금 특정한 만족을 줄 수 있을 경우 이용될 수 있고 새 매체의 등장에 따라 기존 매체들의 이용 행태 또한 변화한다. 우리 조는 매체 간 경쟁을 유도한 새로 등장한 매체로 ‘인스턴트 메신저’를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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