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포스코 전략 -포터의 3가지 본원적 전략을 통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포스코 소개
2.외부환경의 변화
3.포스코의 전략
4.개선점

본문내용
㉡본원적 전략이란?
특정 산업에서 경쟁을 벌이는 개개 기업은 명시적인 형태이건, 묵시적인 형태이건간에 모두 경쟁전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기획과정에서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날수도 있고 또 그 기업의 여러 부서의 활동속에 잠재된 형태로 전개될 수도 있다. 각 부서가 자체의 계획에 따라 활동하도록 방임되는 경우, 개개 부서는 아무래도 본래의 전문기능적 방향과 담당자들의 활동요인들에 따라 접근 방법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각 부서의 이같은 접근 방법들의 총체가 그대로 최선의 경쟁전략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이란 전략을 단순히 회사 전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체 시장의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만들어내고 또 산업내에서 다른 경쟁기업들을 능가하는 데에 내적인 일관성을 지닌 3개의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 전략이 있으며 이러한 전략은 개별적이거나 결합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전환기에 있는 회사들은 원가우위 전략이나 차별화 전략 아님 집중화 전략중 하나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냥 어중간한 상태에 있어서는 경쟁상의 우위를 가지기 힘이 든다. 단기적으로는 이런 회사들이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확실한 전략을 가진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iori***
    (2009.10.25 11:52:38)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전략 소개호텔의 모토는 신사와 숙녀들을 모시는 신사와 숙녀들이다. 보다 월등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이 표현하지 않는 요구까지도 충족시켜 드린다는 서비스 경영철학으로 세계최고의 서비스품질을 유지하고있다.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유형 중 차별적 집중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리츠칼튼은 시장을 세분화 할 때 5% 상위층을 주 고객층(집중타겟)으로 놓고, 이들이 원하는 최고를 지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 [조직행동론]삼성전자 프로세스 도입사례를 통해 본 프로세스조직 도입 효과아 위험성 및 향후 전개 방향
  • 포스코의 프로세스 혁신을 들 수 있는데, 포스코의 프로세스 혁신은 새로운 경영철학과 비전에 기반을 두고 사업구조조정과 밀접한 연관 하에 추진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업구조조정에 부응하고 유연한 조직을 구현하기 위해서, 리엔지니어링이 시작되었다. 판매-생산 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부터 시작하여 E&C부문과 R&D전략부문, 정보통신 부문에서도 리엔지니어링을 진행하였다.(1) 판매-생산 리엔지니어링사이클 타임 단축을 위한 E&C 리엔지

  • 국제경영 HJC 사례 EPRG모형 포스코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 포스코의 국제시장 해외시장 진출방식
  • 분석해 살펴 볼 것이다. 이와 더불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형에 맞추어 거시환경 또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 포스코 사례를 통해서는 해외시장 진출방식 결정기준을 살펴보고 이를 더닝의 절충모형에 입각하여 포스코가 어떠한 진출방식을 택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사례 및 적용2-1.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① 소득수준에 따른 시장 세분화- 중소기업의 국내생산거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고찰 (㈜HJC 중심으로) - 숭실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전략적 제휴의 대상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나, 가장 적합한 것은 탐 피터스(Tom Peters)가 제시하는 상품의 영역 구분으로 설명하는 것이다.제품의 영역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본원적 상품으로 제품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둘째는 제품과 제품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영역이다. 세번째는 제품과 더불어 판매나 경영방식을 포함한 상품이다. 넷째는 기능까지를 포함하는 영역으로 업무 이관상품 이다.

  • [경영학개론]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개 요Ⅰ. 서 론1. 연구배경과 기업선정이유 2. 기업에 대한 간략한 개요 (1) 기업의 역사와 향후 목표 (2) 경영철학 (3) 경영비전 (4) 사업분야 Ⅱ. 본 론1. 『SM Entertainment의 SWOT 분석과 SO 성공전략(1) 내부강점(2) 내부약점(3) 외부기회요인(4) 내부기회요인(5) SWOT분석을 통한 SO 대응전략2. 『SM Entertainment의 BCG매트릭스 분석와 향후전략에 대한 논의 3. 『SM Entertainment의 포터의 본원적 분석 (1) 원가우위전략(2) 차별화전략(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