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서정주의 시세계 및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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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 서정주(徐廷柱)(1915 ∼ 2000)
■ 서정주의 시 세계
■ 대표작 해설
화사(花蛇)
◈ 작품 해설
귀촉도
◈ 작품 해설
서정주시선
◈ 작품 해설
본문내용
■ 서정주의 시 세계
서정주의 시 세계에서 그 초두를 이루는 것은 첫 시집 『화사』의 세계이다. 강렬한 생명력과 원초적인 본능, 그리고 원죄 의식을 드러내는 이 시기의 시에서는 육체와 정신, 현실과 이상, 감정과 이성 등 인간 존재의 근원적 모순성이 혼용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모순성에 대한 정신적 갈등은 동물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는 격렬한 자기 부정으로 표출된다. 「자화상」, 「대낮」, 「맥하」,「문둥이」 등 초기 대표 시들은 ‘수캐’ ‘능구렝이’ ‘산돼지’ ‘배암’ 등의 동물적 이미지와 함께 ‘멧 방울의 피’ ‘흐르는 코피’ ‘피 흘리고’ ‘꽃처럼 붉은 울음’ 등 피와 관련되는 강렬한 색채어를 동반하여 관능적인 이미지로 나타난다. 그러나 여기서의 관능은 비윤리적이고 비정상적인 행위에 의해 발산되기 때문에 더욱 처절한 자학과 울음을 감추고 있다.
『화사』에 보이던 성적 갈망과 병적인 방황은 두 번째 시집인 『귀촉도』 이후로는 자취를 감추고 그 자리에 한국적인 애수와 한이 대신 들어서게 된다. “눈물 아롱아롱/피리 불고 가신 님의 밟으신 길은/진달래 꽃비 오는”과 같은 「귀촉도」의 한 구절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님과의 이별로 인한 비탄과 회한을 미적으로 절제하는 비극적 황홀의 경지이다. 이 지점에서 초기 시에서의 육감적 사랑은 이별과 한으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사랑의 형식으로 전환하며, 이와 함께 동물적 상상력에서 식물적 상상력으로, ‘피’에서 ‘눈물’로의 전이를 확인할 수 있다. 초기 시에서의 분열적인 정신 상태를 수습하고 절제와 달관의 요령을 터득해 가는 한편 억압과 갈등으로 가득한 삶의 현장에서는 한 걸음 지켜서는 계기를 이루는 셈이다.
참고문헌
송하선, 『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유혜숙, 『서정주 시의 이미지 연구』, 시문학사, 1996.
최동호, 『시 읽기의 즐거움』,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 『한국명시』, 한길사, 1996.
문덕수․함동선, 『한국 현대 시인론』, 보고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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