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론]서비스 품질관리와 원가관리의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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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서비스 품질관리와 원가관리의 이론적 고찰
1.서비스 품질의 이해
2.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요성
3.서비스 품질과 원가관리의 상관관계

Ⅲ.서비스 품질과 원가절감방안
1.제품과 원가절감
2.서비스와 원가절감
3.시스템과 원가절감
4.브랜드파워와 원가절감

Ⅳ.서비스 품질 유지를 위한 원가관리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1. 서비스 품질 하향시 원가관리
2. 서비스 품질 향상시 원가관리
3. 서비스 품질 문제 원인
4. 서비스 품질 개선 방법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서비스 원가(service cost)는 제품에 비해 유동적이며 서비스를 어떻게 통제하고 관리하는가에 따라 서비스 원가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게 된다. 특히 서비스의 품질은 서비스의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거의 결정되므로 서비스 원가는 서비스의 통제와 관리에 드는 원가와 직접적인 관계를 지닌다.
* 서비스의 통제와 관리 → 서비스 질 → 서비스 원가
따라서 서비스의 품질유지와 관리에 따라 나타나는 원가절감 방안과 서비스품질유지를 위한 원가관리의 문제점과 대칙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서비스 품질관리와 원가관리의 이론적 고찰

1. 서비스 품질의 이해

1) 품질의 정의
품질이란 무엇인가? '품질'이란 단어는 흔히 사용되고 있으나 오늘날 품질이 의미하는 바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Garvin은 품질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관점을 제시한다.

① 선험적 접근(transcendent approach)이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품질은 정신도 물질도 아닌 독립적인 제 3의 실체로, 타고난 우월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시각예술에 적용될 수 있다. 사람들은 반복된 노출을 통해 품질의 인식하게 된다고 본다. 즉 이는 정확하게 정의를 내릴 수는 없지만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다분히 분석불가능한 개념이다.

참고문헌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고객 지향적 사고, 학현사
양일선 외. 급식경영학, 교문사
강병서 외. 서비스 경영, 도서출판 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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