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광주 학생 독립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역사적 배경
- 3.1운동 이후를 중심으로 -
1) 정치적 배경
2) 사회경제적 배경
3) 국내외 민족해방운동
3. 3.1운동 이후 학생운동의 동향
4. 광주학생 비밀결사 - 醒進會(성진회), 讀書會(독서회)의 조직
5.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발발
1) 발발 직전의 정세
2) 광주학생독립운동의 폭발
6. 광주학생독립운동의 파급
7. 결론 -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의의
※ 참고 자료
*한글2002파일입니다.
- 본문내용
-
< 1. 서 론 >
광주학생독립운동은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일어났던 한일학생간의 집단충돌사건이 시작을 터트리며 전국 119개교 5만 4천여 명의 학생들이 시위운동을 전개하여 민족의 독립을 외치면서 총궐기했던 민족해방운동으로서 흔히 3·1운동, 6·10만세운동과 함께 식민지시대 3대 민족해방운동의 하나로 손꼽힌다.
식민지시대의 학생운동은 이미 2·8독립선언, 3·1운동, 6·10만세운동 등을 통하여 학생층이 민족운동의 전위임을 과시한 바 있었다. 그것은 한말 이래 신교육을 받은 첫 세대로서 신 지식층을 형성하게 된 이들 학생층이 일본제국주의의 조선지배가 갖는 모순을 가장 첨예하게 인식할 수 있었고, 또 노동자, 농민, 기타의 다른 사회계층보다 상대적으로 조직화되기 쉬웠다는 조건위에서 가능하였다. 이러한 조건위에서 학생운동은 1920년대 후반 가장 조직적인 모습을 띠고 전개되었고, 이것이 마침내 1929년 거대한 광주학생독립운동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즉 광주학생독립운동은 단순한 한일학생간의 집단충돌사건이 빌미가 되어 일어난 것이 아니라 한말부터 1920년대까지의 학생운동의 역사가 축적된 위에서 가능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광역시]]광주지역(광주광역시)의 노동운동, 광주지역(광주광역시)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광주지역(광주광역시)의 청년운동, 광주지역(광주광역시)의 학생독립운동
- [의병][의병전쟁][독립군][의병활동][의병정신][의병운동]의병의 의의, 의병전쟁의 정치경제적 지향, 의병전쟁의 전개, 의병전쟁 중 의병에서 독립군으로의 변모 분석(의병, 의병전쟁, 독립군, 의병활동, 의병정신)
- [한국민족운동사] 6·10 만세 운동 - 6·10 만세시위 투쟁의 전개와 시대적 배경, 6·10 만세시위투쟁의 한계와 역사적 의의, 6·10 만세 운동의 영향
- 대한광복회大韓光復會의 결성과 조직상의 특징特徵
- 가인 김병로 가인 김병로 독립운동 가인 김병로 인권변호사 활동 가인 김병로 정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