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 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 의 브랜드, 마케팅경영 사례분석과 향후 경영방안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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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에서도 브랜드경영과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이 레포트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산업환경분석과 외식사업자 중 "마르쉐"의 현황과 그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고 브랜드경영에 대한 향후 경영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참고로, 줄간격 160 글자크기 10포인트로 편집되었으며,
2004년 최신통계정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레포트는 2005년 1월 계절학기때 제출된 레포트이며,교수님께 A+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 서론

2. 외식시장의 현황
<그림1> 우리나라 외식산업 연도별 점포증가추이 - 통계청 "한국통계연보"
<그림2> 2004.8월 소비자 전망조사 결과 -자료출처 '통계청 2004.8
3. 외식산업 구조분석

1) Industry Rivalry
2) Barriers to entry
3) Supplier Power
4) Buyer Power
5) Threat of substitutes

<그림4>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구조분석

4. 경쟁자 분석
<표1> 2003년 매출액 및 매장수 변화추이- 자료출처 월간식당 2004.2
<표2> 패밀리레스토랑의 비젼 및 마케팅전략

5. 브랜드 비전과 경영전략

1) 브랜드 비전 및 경영이념
2) 브랜드 경영목표
3) 사업구조 재구축
4) 신규사업 진출전략

6.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향후 경영전략 모색
본문내용
1. 서론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외식산업이 급성장을 하기 시작하였다. 각 사들은 매출신장을 목표로 과감한 시설투자와 함께 외형 늘리기에 치중하였다. 하지만 모든 산업이 현재 그러하듯 외식산업,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에서도 브랜드경영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즉, 저마다의 전략이 비슷한 상황에서 각 브랜드가 전달하는 메시지와 감성적 이미지가 소비자의 발길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외식사업자 중 마르쉐의 현황과 그 전략을 살펴보고 브랜드경영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해 보고자 한다.

2. 외식시장의 현황
국내 외식산업을 시기적으로 분류하면, 1985년까지를 생계형 소규모 음식점으로 영위된 태동기, 1986년부터는 대형 음식점이 자리잡고 외국 유명 브랜드의 도입이 본격화한 성장기, 음식업체간의 본격적인 경쟁의 결과 1992년을 고비로 외식업계는 저성장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으며, IMF사태를 계기로 외식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한 외식산업의 규모는 1998년 27.3조원으로 1990년에 비해 1.6배가 증가하였다. 최근 10여 년간 소비지출에서 외식비 비중은 외환위기의 여파로 소득이 감소했던 1998년을 예외로 한다면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식료품비 중에서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1년 23%에서 2001년에는 43%에 달하고 있으며, 특히 20대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더 높아서 1991년 26%에서 2001년에는 49%로 증가하였다(LG주간경제, 2002. 4).





하지만 최근 경기위축과 물가불안으로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오락, 외식, 문화부문의 소비 지출이 급감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4년 6월 서비스업 활동 동향에 따르면 오락ㆍ문화ㆍ운동관련 서비스업도 8.5%나 줄어들어 4개월 연속 감소했다. 또한 통계청이 발표한 같은해 8월 소비자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소비자 평가지수는 63.1을 기록해 4개월 연속 하락했다. 이는 2003년 10월(62.7) 이후 10개월 만의 최저치로 외환위기가 한창이던 1998년 11월(65.9) 수준보다 낮은 것이다.
참고문헌
1. 통계청 "한국통계연보"
2. 자료출처 월간식당
3. LG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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