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LG전자의 디지털 TV 영국시장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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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디지털 TV의 정의 와 동향

Ⅱ. 본 론
1. 영국 국가 정보 (내·외부적 환경 요인)
2. LGEUK(런던현지판매법인)
3. 영국 디지털TV시장 진입과 성공요인
4. 배리 윌모어 법인장
5. 그 외 EU 지역에서의 성공 사례

Ⅲ. 결 론
1. 새로운 마케팅 전략 개발
2. R&D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
3. 시장 규모 성장에 따른 시장 선점 전략 수립
본문내용
시장선점
LG전자는 영국의 디지털TV시장에서 일본과 유럽의 유력 전자업체 등을 따돌리고 시장선점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잘 증명하고 있다.
첫째, 1998년 LG가 일본의 도시바, 파나소닉, 샤프, 독일의 그룬디히 등 4개 업체와 함께 영국의 위성디지털방송사인 B sky B사와 디지털TV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나 현제 LG전자만 유일하게 제품공급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둘째, 1997년에 이미 세계 최대 셋톱박스 공급업체인 Pace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뉴캐슬지역에 28인치 와이드형 TV에 위성방송 수신용 셋톱박스를 내장한 디지털TV를 생산 ·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 기업은 LG전자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장선점 기반을 바탕으로 2000년도 3월 유럽최대의 공신력있는 시장조사기관인 GFK가 발표한 영국 디지털TV시장 브랜드별 판매실적에서도 일본, 유럽등 선진업체들을 압도적인 차이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GFK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LG전자 디지털TV는 3월 총 6,100대의 영국 디지털 TV시장에서 28인치 와이드 디지털 TV단일모델로 2,500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41.4%로 시장 1위를 차지했다.
LG에 이어 한참 뒤쳐져 일본 소니 1,300대(22%), 네덜란드 필립스 600대(9.5%)가 각각 2,3위를 차지했고, 일본 파나소닉(500대)과 히타치(200대(가 4,5위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LG전자는 소니의 디지털TV 모델 수가 7개에 이르는 것을 감안하면 단일 모델로 판매실적1위를 달성한 것을 대단한 성공이었다. 또한, LG전자는 1999년 12월 모델별 판매실적에서도 소니, 필립스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바 있어 당분간 독주가 예상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1998년 11월부터 세계 최초로 영국시장에서 28인치 디지털TV를 공급하기 시작했는데, 이 제품은 16:9화면비율의 와이드형으로 셋톱박스를 내장한 위성방송용 디지털TV인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이장로, 『해외 경영 노하우』, 무역 경영사, 2000.
- 츠카모토 키요시, 『세계브랜드를 만든 한국기업의 힘』, 2003
- http://www.kita.net / 한국무역협회
- http://www.kotra.or.kr /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 http://www.keti.re.kr / 전자부품연구원
- http://www.seri.or.kr / 삼성경제연구소
- 디지털타임즈
- Technology Future In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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