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 라세티 촉진전략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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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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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대우 100% 신차 라세티 초기 Promotion전략에 관한 짧은 고찰
‘감성마케팅’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뜻하는 마케팅 용어.
이란 단어는 이제 더 이상 새로운 개념의 촉진 전략으로 불리지 않는다. 시대적인 변화, 소비자 기호의 변화가 달라졌음을 뜻함과 동시에,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이라 할 수 있는 과거 이성마케팅 즉 성분, 기능, 가격, 품질 등의 요소에 기초한 촉진 전략들이, 그러한 포지셔닝 요소들의 평준화로 인해 촉진 전략에 있어 방법의 전환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겠다.
요즈음의 제품광고의 주류는 거의가 감성을 테마로 하고 있다. ‘디오스’, ‘지펠’, ‘하우젠’ 등의 가전제품들은 제품의 기능성에 광고의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堤高)에 그 역점을 두고 있다. 다른 예로 ‘윈저17’의 경우 고품격 이미지, 미적 감각을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에 ‘미(美)’라는 요소를 접목하여 광고를 시행, 감성마케팅을 전개하여 매출 증가의 효과를 보았으며, 이 외에도 요즈음의 제품광고의 주류 테마를 이루는 것은 거의가 감성마케팅이다. 풀무원 - ‘가족을 모으는 맛있는 김치’라는 슬로건을 마련, ‘가족의 정’이라는 감성마케팅 전개.
스타벅스 -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만 파는 장소가 아니고,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경험의 장소이다. - (주)데크립 고베의 CEO 마크 고베의 말에서 -
2002년 11월 GM대우는 100% 신차라는 이름 아래 ‘라세티’를 출시하였다. 동시에 GM대우는 향후 판매될 제품은 물론, 기업 경영의 최우선 목표를 소비자의 ‘안전’에 둔다는 기획 하에 광고 속에서 소비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는 광고를 기획하였다. 파이낸셜 타임즈 2003년 9월 4일자 기사 참조.
캠페인 TV광고 ‘아기들의 안전옹알이’를 방영, 안전이란 무거운 주제를 ‘천사같은 150여 명의 아기들의 어른같은 주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유머러스하게 표현, 전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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