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드라마시청자들의 수용태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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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한국 사회에서 드라마
2. 시청자들의 드라마 수용태도 변화 및 문제 제기
Ⅱ. 본 론
1. 드라마와 유행
1)드라마의 간접광고 효과와 인터넷상의 커뮤니케이션
(1) 드라마의 간접광고 효과
(2) 주체적 소비자의 등장
2) 유행의 창출
2. 드라마의 사회ㆍ정치적 상호작용
1) 사회적 이슈 부각
(1) 기존에 심각하게 거론되지 않던 사회적 이슈 부각
(2) 새로운 관점 제시
(3) 기존의 도덕적 기준 제시
2) 정치적인 목적의 드라마
(1) 공익성의 드라마
(2) 정치적, 역사적 목적의 드라마
3. 드라마 제작에서의 시청자들의 참여
1) 드라마의 인물 설정
(1) 연예인들의 도덕성에 대한 네티즌의 평가
(2) 시청률에 의한 극중 주인공의 교체
2) 드라마의 결말 변경
(1) 시청자의 의견을 수용한 드라마
(2) 작가의 의견을 초지일관한 드라마
(3) 인터렉티브 드라마의 등장
(4) 인터넷 동호 까페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사회에서 드라마
한국의 TV 프로그램 편성에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드라마이다. 이는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하나의 수단으로 작용해 왔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의 제전의식으로부터 시작된 드라마라는 형식의 예술장르는 현대 한국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를 반영하고 대중으로 하여금 그들의 삶의 고충들을 해소 시킬 수 있는 대리만족의 도구로 자리 잡아오고 있다. 한 편의 드라마는 더 이상 고전이나 소설의 재현만을 목적으로 두지 않고 우리의 삶과 밀접한 이야기들을 화두로 내세우며 전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미디어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7~80년대에 한국 드라마는 경제성장에 힘입어 텔레비전이 널리 보급됨과 함께 우리의 안방을 차지해왔고,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초반까지는 당대의 정치, 사회적 현실을 드라마 속에 담아내어 현실의 가감 없는 극적 포착을 통해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즉, <제 3공화국>, <땅> 등과 같은 다큐멘터리형 드라마와 <여명의 눈동자>, <모래시계>와 같은 추악한 현실 속 당대 젊은이들의 욕망과 이상을 비극적 정조로 그려낸 드라마를 통해, 당시의 억압적 현실과 부조리를 드러내놓고, 같이 분노할 수 있게 하였다. 90년대에는 문민정부의 도입과 경제적 풍요로움을 기반으로 ‘질투’라는 신세대 젊은이들 계층을 겨냥한 트렌디드라마가 시작되었고, 아줌마들을 위한 아침드라마와 온 가족을 위한 주말 드라마의 방영은 대중들에게 폭넓은 지지를 얻었다.
참고문헌
■ 논 문
남재일.『한국에서 멜로드라마가 갖는 특권적 지위에 관한 해석적 분석』, 2001. 2
주정민,『텔레비젼 드라마의 이미지와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1997

■ 서 적 및 기사자료
한국드라마 리얼리즘 어디 갔소? (한겨례 신문, 2004. 12. 07일자)
"드라마에비친 우리 사회의 자화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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