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중국 향진기업과 농촌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향진기업의 개념
2. 향진기업의 성립배경
3. 향진기업의 발전과 그 요인
4. 향진기업의 특성과 재원조달 ;
5. 향진기업이 농촌경제에 미치는 영향
6. 향진기업의 발전 전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의 향진기업은 최근 기업의 성장률 면에서 국영기업을 능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으므로 창의성과 경영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향진기업의 총생산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상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촌사회의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개혁 개방이후 경제성장의 속도나 규모면에서 가장 역동적인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성장은 그 속도 면에서 지역적인 편차가 매우 심하다. 중국의 국토를 양자강을 가로질러 구분하면 경제성장의 속도는 강북지역보다 강남지역이 빠르며, 강남지역 중에서도 홍콩과 인접한 광동성과 복건성의 성장속도가 매우 빨랐다. 중국은 서부지역이나 중부지역보다 동해안 지역이 여타 지역의 성장을 압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의 형성과정 및 체제의 변화과정이 독특하며 영농제도 및 기업발전 과정이 또한 특이하다. 중국은 국토면적과 인구가 방대하며 다민족 국가이므로 각 지역마다 언어, 문화, 민족적인 관점에서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그러므로 중국경제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여건과 특성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하여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연구해야할 필요성이 크다.
중국정부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농촌인구가 도시로 대규모 유입되는 현상을 막고 都․農간의 균형발전, 농촌주민의 고용과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하여 향진기업을 발전시켜 왔다.
참고문헌
김종덕, <중국의 향진기업 발전과 농촌사회의 변화>

신은진, <중국 향진기업의 발전과 현황>

고재모․이일영, 1994, <중국 향진기업의 발전과 농촌경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www.krei.re.kr) 연구보고서

권진택․최성일, 2003, <중국 광동성 지역의 경제발전과 외자의 역할>
한국국민경제학회 『경제연구』 논문

이말남, 2003, <중국 광동성의 향진기업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국민경제학회 『경제연구』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호구(戶口)제도에 대한 연구
  • 중국 농민공, 경제적 격차, 충칭청두 모델 주 제 분 류 : 국제지역, 발전체제∎목 차∎요 약 I. 머리말1. 호구제도란? II. 호구제도의 소개1. 호구제도의 목적 1) 도시-농촌 간 인구이동의 제한 2) 중공업 우선 성장정책2. 호구제도의 기능 3. 호구제도의 종류 III. 호구제도의 변천과정1. 호구제도의 변천과정 1) 거주자유시기 2) 거주이전제한시기 3) 반개방시기 IV. 호구제도의 문제점1. 도시와 농촌의 경제적 격차 심화 1) 농촌문제 2) 격차의 심

  • 중국의 기업문화
  • 기업이다. 3자 기업은 외국인이 중국에 투자한 합자기업(epuity joint venture), 합작기업(contractual joint venture), 독자업(wholly foreign owned enterprise)을 말한다. 합영기업은 공유제기업과 사인기업에 포함되는 여러 유형의 기업들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운영하는 기업을 말한다. 향진기업은 기업이 소재한 지역의 소유자에 따라 분류하였는데 농촌의 집체기업, 사기업, 합영기업, 합자기업 및 합작기업의 일부를 포함한다. (중국 사회과학원공업경제연구소, 중국공업

  • 중국사업계획서 - 전기자동차를 위한 배터리 충전소 개발 및 설치
  • 중국에서기업하기1중국 개황1역 사2기본경제지표3일 반 현 황4정 치5안 보 동 향목 차6경 제 약 사7무 역 환 경8대 외 무 역9투 자 환 경10사 회 문 화2비 지 니 스1사 업 개 요2전기자동차3전기배터리3비 지 니 스 방 안1사업선정지역2환 경 정 책3세 금4투 자 방 식5노 무6마 켓 팅중 국 개 황1중 국 개 황1중 국 개 황(1) 국 명 : 中華人民共和國 (Peoples Republic of China : PRC) (2) 건국일 : 1949년 10월 1일 (3) 수 도 : 北京 (4) 면 적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오리온의중국시장진출 분석목 차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2. 진출국 및 재무비중3. 현지화 정도4. 성공 요인II. 대상국 일반 환경1. 정부 주요 정책 방향2. 경제 변수의 최근 동향3. 사회문화의 주요 특성Ⅲ. 2차 자료에 의한 국별산업환경 내용IV.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1. 델파이 분석2. 교차영향력 분석3. 시나리오 분석Ⅴ. 해당 산업 분석 및 전략 방향 제시 1. 산업 분석2. 전략 방향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1)

  • [국제무역]중국 WTO가입 영향분석
  • 중국의 추격에 대한 효과적 대응 574. 미 EU - 중국 사이에서의 신축적 포지셔닝 585. 중국 시장 개척 노력의 강화 586. 저가 중국산 제품 수입급증에 대한 대비 597. 보건, 위생, 검역, 안전, 환경기준의 강화 598.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의 요청 609. 다자주의적 쌍무적 통상외교 노력의 병행 60Ⅶ. 결론 / 시사점 61붙임 #1, 2 63참 고 자 료 64표 목 차 GATT와 WTO 의 차이점 7 중국의 WTO 가입관련 연표 8 중국과 미국의 경제력(GDP 규모) 전망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