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샘의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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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한샘의 소개
3. 거시환경분석
4. 미시환경분석
- 중국 내 가구시장의 현황과 전망
5. 한샘의 전략
6. 결 론 - 우리의 전략제시


본문내용
1. 서 론

몇 년 전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한편에서는 해외투자의 필연성을 역설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기업의 해외진출로 인한 산업공동화를 우려하고 있다. 세계경제나 교역에서 갈수록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해외직접투자는 이제 더 이상 남의 얘기가 아니며 현재 우리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향후 경제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내 투자보다 해외투자가 선호되고 있는 것은 국내보다 저렴한 해외의 경영자원, 즉 노동력이나 자본, 토지 등을 활용하려는 의도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현지시장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이다. 국내시장은 이미 포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시장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제품개발이나 설비투자로 인한 고정비 부담을 감당할 수 없다. 과거에는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으나 국제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제 국내생산만으로는 시장을 개척하는 데 한계에 직면한 것이다. 내구소비재의 경우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 문화, 관습 등을 이해하고 이를 상품에 반영할 때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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