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중화경제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화경제권의 개념
2. 홍콩
① 홍콩경제의 구조적 특징
② 중국에서의 홍콩의 역할
3. 마카오
① 경제현황
② 중국의 마카오 정책
4. 대만
① 중국과의 관계
② 경제효과
5. 지역경제권의 통합
6. 동남아경제의 주요 화교기업
① 타이
② 인도네시아
③ 말레이시아
④ 필리핀
7. 각국의 중국진출 현황 및 특징
① 싱가포르
② 타이 및 인도네시아
③ 말레이시아
8. 현지국의 중국투자에 대한 우려와 마찰
9. 부상하는 화교 네트워크
① 화교 네트워크의 실상
② 중국계간 네트워크, 성장의 발판
③ 중국 투자, 인맥 네트워크를 활용
④ 화교 조직 결집
⑤ 일본 기업, 화교와 협력 위해 본사 홍콩으로 이전
⑥ 한국 기업, 화교와 협력 점차 확대
10. 세계 화교 자본의 규모와 특성
① 세계 화교 자본의 규모
② 화교 자본의 특성
③ 세계 500대기업과 화교 500대 기업의 산업구조 비교
④ 화교 자본의 최근 동향
11. 한국과 중화경제권과의 교류 확대
① 한· 중화권간 교역 추이
② 한· 중화권간 투자 추이
12. 한국내 화교 자본 유입 현황
- 본문내용
-
2. 홍콩
① 홍콩경제의 구조적 특징
첫째, 서비스산업의 특화이다.
서비스산업의 GDP기여율이 80%를 넘어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다. 세계 4대 금융센터, 세계 5위의 외환시장, 아시아 2의 주식시장 등의 국제 금융센터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실제 홍콩의 서비스 부문은 1982년 이후 연평균 16%의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둘째, 중계무역항의 역할이다.
홍콩은 세계적인 중계무역의 중심지로서 전체교역액의 80% 정도가 중계무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996년의 경우 홍콩 총수출의 약 19% 정도가 홍콩 내에서 제조된 상품의 자체수출이며 나머지 81%는 수입된 상품의 재수출이 차지하였다. 더욱이 임금, 지가 등 원가상승요인으로 홍콩의 제조업 생산기지가 광동성, 호남성, 해남도 등 중국의 남부 및 동남아 지역으로 이전됨에 따라 중계무역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중계무역규모는 홍콩의 지리적 이점뿐만 아니라 양질의 운반, 수송 및 통신 인프라에 힘입어 유지, 확대되고 있다.
셋째, 국제금융센터의 기능이다.
금융부문이 홍콩의 국민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달한다. 홍콩 금융시장은 일본에 이어 아시아 제2위 규모로 380개의 금융법인(세계 4위), 하루 7백억 달러의 외환거래(세계 7위), 3천억 달러에 달하는 증권시장 시가총액(세계 6위), 세계 제4위의 금 거래와 신디케이트론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www.kiep.go.kr/cres/cres.nsf/webview1/77E63B8D9F1A12A849256D36001EEB9F/$file/99-12.pdf
http://cyber.kangnam.ac.kr/2003_prof_study/link/2003/pdf/kang0161.pdf
http://www.stepi.re.kr/researchpub/fulltext/ABBB-1998-016-ori.pdf
자료평가
- 그냥 그렇네요 참고하기 좋아요
- ccchoi***
(2008.04.07 13:12:16)
- gg
- lelel3***
(2007.06.01 13:46: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