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온라인커뮤니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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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시작하며...

Ⅱ. 본론
1. 온라인 커뮤니티의 등장
2.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
3. 온라인 커뮤니티 시장의 동향
4.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5.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6. 성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전략적 과제


Ⅲ. 결론
1. 온라인 커뮤니티의 향후 전망
2. 맺음말
3. 참고문헌 및 첨부자료
본문내용
1.온라인 커뮤니티의 등장

커뮤니티는 본래 공동체나 지역 사회를 가리키는 말로써, 사회적 존재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적으로 가정, 학교, 직장, 교회 같은 커뮤니티를 통해 이뤄져왔던 소통이 이제는 인터넷의 확산에 힘입어 온라인 커뮤니티로 이어져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오늘날 가상현실에서 만나 관계를 맺고, 같은 관심사를 지닌 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었다. 기업들은 이같은 흐름을 놓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커뮤니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의 과제는 ‘커뮤니티의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어떻게 잘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가’이다. 경제적 목적만 강한 사이트는 시간이 지나 면 재 구매율이 떨어지는데 반해,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이 적절히 조화된 사이트는 재 구매율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예를 들어 최근 인기가 가장 높은 싸이월드는 그 성공을 들여다보면 광고뿐 아니라 사용자 개개인이 홈페이지를 꾸미는 가상공간의 아이템들(가구, 장식품 등), 음악파일 등의 판매를 통해 만만치 않은 수익 을 올리고 있다. 결제 수단으로 ‘도토리’를 만들어 돈을 부담 없이 쓰게 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데에 매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콘텐츠의 적절한 개발을 통해 커뮤니티를 경제적 목적으로 이끌어 가면서도 기존의 사회적 목적을 훼손하지 않았고, 사회적 요소에 경제적 요소를 적절히 융화시켰다는데 있다. 커뮤니티는 관계성을 통해 일회적이지 않은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통한 비즈니스는 앞으로 점점 발전할 것이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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