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통상] 대중국해외직접투자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더닝의 FDI동기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기존 FDI 이론의 검토
2.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와 절충이론
2.1.1. 기업특정우위 요소
2.1.2. 입지특정우위 요소
2.1.3. 내부화우위 요소
2.2. FDI의 네 가지 동기
3. 대중국 FDI 기업 측면에서의 평가(동기별)
3.1. 시장 추구형 (Market Seeking)
3.1.1. 시장 추구형 FDI의 정의
3.1.2. 사례 연구
(1) LG전자
(2) 현대자동차
(3) LG화학
3.2. 자원 추구형 (Resource seeking)
3.2.1. 자원 추구형 FDI의 정의
3.2.2. 사례연구
(1) 섬유산업
(2) 석유화학산업
3.3. 효율성 추구형(Efficiency seeking)
3.3.1. 효율성 추구형 FDI의 정의
3.3.2. 사례연구
(1) 광전자
(2) 이노뷰(주)
3.4. 전략적자산 추구형(Strategic asset seeking)
3.4.1. 전략적자산추구형 FDI의 정의
3.4.2. 사례 연구
(1) 삼성전자, LG전자(고급 R&D 인력 부분)
(2) LG전자, SK(주)(현지화 부분)
4. 대중국 FDI 한국경제 측면에서의 평가(동기별)
4.1. 시장 추구형 (Market Seeking)
4.2. 자원 추구형 (Resource seeking)
4.3. 효율성 추구형(Efficiency seeking)
4.4. 전략적자산 추구형(Strategic asset seeking)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968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80년대까지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하다가 ‘90년대 들어 높은 증가세를 유지해왔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일시적으로 그 규모가 줄기도 했으나, 2000년대에 들어와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였다. 특히 제조업의 해외투자는 금액기준으로 지난해 17.1% 증가한 데 이어 금년에는 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01.4%나 급증하였다. 업종별로는 제조업과 도소매업에 대한 투자가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제조업 중에는 특히 전자통신장비, 기계장비, 수송기계 등 중공업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선진국에 대한 투자보다는 중국 등 개도국에 대한 투자의 확대를 바탕으로 하는데 특히 중국은 2002년 이후 미국을 제치고 우리나라의 최대 해외투자 대상국으로 부상하였다. 1999년 457건 3억 4,900만 달러였던 대중국 직접투자는 2002년 1,333건 8억 9,400만 달러, 2003년에는 1,592건에 12억 8,700만 달러로 증가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석진(2004), [글로벌 R&D 기지 꿈꾸는 중국], {LG주간경제} 2004. 9. 8.
김석진(2004), [선진기업 사례로 본 IT기업 중국사업 성공 포인트], {LG주간경제} 2004. 10. 20.
박훈(2003), [섬유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 {월간KIET산업경제}, 산업연구원.
배영준(2001), [꾸안시(關係)구축, 전략이 필요하다], {LG주간경제} 2001. 7. 1.
송효준(2004), [중국 석유화학 현지투자의 3대 Check Point], {LG주간경제} 2004. 5. 26.
원종근, 유재준(2004), [한국기업의 산업공동화], {국제지역연구},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이장호(2002), [다국적화와 무형자산 및 글로벌 학습이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자료평가
- 영남대학교 국제통상
- jinju***
(2008.11.06 17:25:34)
- 좋네요
- smilel***
(2005.12.01 10:5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