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니레버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개괄
1. 본사 소개
2. 유니레버 Mission
3. 아시아시장 진출
4. 유니레버 조직 구조와 유니레버 코리아

Ⅲ. 유니레버의 한국시장 진출
1. 한국시장 진출 배경 및 진출시 상황
2. 성장 배경 및 과정, 현재 상황
3. 한국시장 진출 과정 및 진출 형태 분석

Ⅳ. 유니레버 코리아의 본격적인 한국시장 진입
1. 유니레버 코리아의 제품군
2. 도브 샴푸와 립톤 캔음료의 한국시장 진입시 시장 분석

Ⅴ. 유니레버의 성공요인 분석
1. 한국인 CEO
2. 통합화 및 현지화 전략
3. 마케팅 전략
4. 유통망
5. 윤리적 기업 이미지 전략 - 지역사회활동 강화

Ⅵ. 한국시장 진출 분석 및 성과
1. SWOT분석
2 유니레버 코리아의 성과
(첨부) 참고자료 목록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생활필수품이라 하면, 말 그대로 사람의 일상생활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물건들을 가리킨다. 생필품은 소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종류에 있어서 그 어떤 상품보다도 친숙한 제품들이기에, 아무리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고 Digital 시대니 IT시대가 도래했다 할지라도, 최우선적이고 기본적인 먹고 입고 씻는 등의 행위 없이 인간의 윤택한 삶을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생필품 시장을 이끌어가는 글로벌 기업의 대표주자 중 하나로서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및 식품회사로 꼽히고 있는 유니레버, 특히 그 중에서도 유니레버 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과 관련한 국제경영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유니레버의 한국 진출시 초기의 합작 실패 등의 악재를 딛고 성공적으로 정착하기까지의 과정과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1. 3 현황

전 세계 100여개국에 걸쳐 총 234,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90%를 현지인으로 채용하고 있어 '세계화(Multi-national)'와 동시에 '지역화(Multi-local)'를 실천하고 있다. 2003년 기준으로 Fortune Global 선정 500대 기업 중 66위, Business Week 선정 1000대 기업 중 55위, Forbes Global International 선정 500대 기업 중 39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다.
2003년 기준,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생활용품 및 식품을 판매해 $429억불의 매출을 달성한 유니레버는 크게 Foods 와 HPC(Home and Personal Care) 두 Part로 나누어 Part 아래에 고급 클렌징 바(Dove), 차(Lipton), 아이스크림(Magnum), 세탁제(Omo), 세척제 (Cif)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400여개 주력 브랜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중 매출의 약 2.5%를 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동성, 21C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
어윤대, 국제경영, 학현사, 1996
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33, 더낸출판, 2003
(주)태평양 마케팅 실, “본질적 시장 접근”을 통한 뉴 포지셔닝 전략, 1998경제경영, 2004
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2003
LG경제연구원, 마르지 않는 샘 저가시장을 노려라
LG주간경제 03.12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 도움이 되었어요
  • ggalsar***
    (2010.05.16 17:24: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엇음 ㅎㅎ
  • dh2***
    (2009.05.17 15:30:4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로레알 전략경영
  • 진출 전략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연구 방향본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사례에 접근하고자 한다.먼저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Multinational 산업인 화장품 산업에서 로레알이 어떤 국제화 전략으로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특히 어떤 환경 하에서 자신들이 가진 핵심적인 자원과 역량(R&Cs)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두 번째로 로레알의 한국 진

  • [기업경영사례] 로레알의 한국진출에 대해서
  • 학과학번성명tele-mail제목 : 의 한국진출에 대해서본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사례에 접근하고자 한다.먼저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Multinational 산업 인 화장품 산업에서 로레알이 어떤 국제화 전략으로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특히 어떤 환경 하에서 자신들이 가진 핵심적인 자원과 역량(R&Cs)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두 번째로 로레알의 한국 진출은

  • [마케팅,국제무역,기업경영,외국기업,성공사례] 피엔지의 한국진출사례
  • Ⅰ. 서론Ⅱ. GLOBAL Procter&Gamble(P&G)의 소개1. 회사소개2. 연혁3. 주요제품4. 분포도5. 핵심가치6. 실천이념7. P&G 경영Ⅲ. 해외진출 사례 및 전략 1. P&G의 SWOT 분석2. 마케팅전략분석(4P)3. P&G의 러시아 진출 사례4. P&G의 일본 진출사례Ⅳ. P&G의 한국진출사례1. 기업소개2. P&G의 전략 분석3. 마케팅 전략 사례4. 유통전략5. 경쟁사 분석Ⅴ. 사회공헌 및 향후전략1. 국제활동2. 국내활동3. P&G의 시사점 및 향후전략4.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 [국제경영]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분석
  • 진출 성공사례 분석1. 출시배경2. 롤리타 렘피카 성공전략(1) 시세이도 벤치마킹(2) 철저한 현지화 전략(3) Make-up 전략(4) 4P 분석(5) SWOT 분석3. 프랑스 시장 내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Ⅵ. 경쟁사 분석1. 로레알의 핵심역량 2. 로레알 특유의 유통방식3. 로레알의 SWOT분석참고문헌Ⅰ. 머리말한국산 화장품의 품질이 국제수준에 과히 뒤지지 않는다는 것은 자타가 공인하는 일이다. 특히 몇몇 브랜드는 상당히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품

  • [경영전략] 다국적기업 로레알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진출사례
  • 국제적인 주력 브랜드는 로레알 매출의 92%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그 나라 화장품 점포와 미용실 수까지 세어가며 몇 년씩 시장 조사를 한 후에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철저함과 전 세계 47곳에 생산 공장을 프랑스, 미국, 일본, 한국에 연구소를 가동하는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2005년 현재 로레알은 세계 약 160여 개의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총 500여 개의 브랜드와 약 5만 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였다.(1) 경영현황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