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오로라월드의 세계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로라월드(AURORA WORLD)에 대하여
1. 사례작성의 배경
2. 오로라월드 소개
3. 오로라월드의 발자취
4. 오로라월드의 사업 영역

Ⅱ.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유형
1. 수출
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
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
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

Ⅲ.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관리
1. 국제마케팅
1.1 해외마케팅
1.2. 국내마케팅
1.3. 브랜드 경영
2. 국제 연구개발 및 생산관리
3. 국제 인사/조직

Ⅳ.사례를 끝마치며 -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1. 사례작성의 배경

2000년 12월 13일. 강동구에서 강남구 대치동으로 사옥을 옮긴지 3달도 안되는 때였다. 벤처기업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오로라 월드가 한국의 벤처메카로 일컫는 테헤란로에 입성하여 앞으로 큰 비상을 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다들 조용하게 숨죽인 가운데 갑자기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오로라월드 공모 최종 경쟁률 228대1”
노희열 대표이사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짚어본다. 이번 코스닥 등록을 위한 주식공모 성공에는 나름대로 큰 의의가 있다. 코스닥 시장 침체로 11월에만 코스닥 등록을 포기한 업체가 S반도체, H기술투자 등 여럿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런 경제상황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지지를 받았으니 앞으로의 투자유치와 사업전개에 훨씬 수월한 위치를 점할 수 있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노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번 코스닥 등록을 계기로 세계 정상권 전문업체로의 도약을 위해 ‘오로라비젼 2003’을 준비 중이며 2003년까지 해외법인을 12개로 확장하고 글로벌 매출액 3억5000만 달러, 경상이익률 14%, 부채비율 22.8%를 달성할 것입니다.”

지난 2001년 미국 9·11 테러 후 미국의 선물가게에서 엄청나게 팔려나간 인형이 하나 있었다. 수호천사 고양이 인형 ‘캐터필러’가 그것이다. 수호천사 이미지가 테러로 충격에 휩싸인 미국인들에게 위안을 주며 인기를 모은 것이다. 이 인형은 이듬해 여름까지 무려 1천만 달러(약 1백20억원)어치가 팔려나갔다. 이 인형을 만든 회사가 바로 한국의 오로라월드이다.
참고문헌
1. 오로라월드 홈페이지(www.auroraworld.com)
2. 네이버 검색-오로라월드, 엠파스 검색-오로라월드 등
3. KBS에서 방영된 <신화창조의 비밀> 오로라월드 편
4.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jellypp***
    (2006.05.31 16:30: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
  • kwn***
    (2006.05.31 14:13:1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오로라월드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
  • 오로라월드의 성공적인 미국진출은 선진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우리나라의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귀감이 되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앞서 이 보고서의 목차 대해 간단히 요약을 한다면 본론에는 Global hidden champion의 조건에 부합하는 오로라 월드의 기업소개 및 연혁, 제품소개, 오로라월드의 SWOT분석, 4P분석, STP분석 그리고 통계적인 수치로 표시되는 회계적 성과, 재무적 성과, 전략적 성과와 해외시장에서의 전체적인 성과를

  • [국제경영사례분석]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사례
  • 국제경영 기말 사례Ⅰ. 서론‘미국 완구 시장 4위, 세계 완구 시장 4위’. ‘오로라월드’라는 생소한 이름의 한국 벤쳐 기업이 일군 성과이다. 한 때 봉제 완구 인형의 메카였으나 이제는 한국에서 인형 산업은 사양 산업이 되었다. 이런 상황인 우리나라에서 오로라월드의 성과는 놀라운 것임에 분명하다. 2004년 8월 20일에 ‘신화 창조의 비밀’이라는 방송에 출연하며 그 명성을 대한민국에 널리 떨친 오로라월드,

  • 경영전략 기업사례분석 세계 1위를 향한 인형의 꿈 오로라월드의 성공전략
  • 세계 1위를 향한 인형의 꿈, 오로라월드의 성공전략 개 요 1. 들어가는 글1.1 성숙기단계의 오로라월드㈜의 현과제p11.2 오로라월드㈜의 기업정보 p22. 오로라월드㈜의 외부환경분석2.1 세계완구시장 분석 및 흐름 p62.2 FIVE FORCE MODEL(봉제인형 시장 환경 분석) p73. 오로라월드㈜의 내부환경분석3.1 가치사슬분석 p103.2 SWOT분석 p113.3 VRIO모형

  • 국제경영론 오로라 월드 - 기업소개
  • 세계문화유산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부여하여단순한 흥미를 뛰어넘은 교육적 가치를 지님브랜드 인지도 2위 기록2011년 한해 매출 938억, 영업이익 70억을 달성미국, 홍콩에 판매법인을 세우는 등 자체브랜드 기반을 조성인도네시아와 중국에 생산기지를 설립 꾸준한 품질관리와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선정이유국제경영론Aurora world미국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행사하고 있는 오로라월드가 성공적인 국제마케팅 사례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선

  • [국제경영] 해외FDI 사례연구 - 오로라월드(주)의 해외성공사례
  • A. 서론1. 오로라 월드의 FDI 사례 선정이유2. 오로라 회사소개 B.본론해외 생산법인 분석1.오로라월드의 인도네시아와 중국으로 생 산기지의 진출2. 인도네시아 생산법인3. 중국 청도 생산법인4. 현지 생산법인의 인사관리 문제마케팅 관점에서의 분석1. 해외 마케팅2. 국내 시장 진입전략과 마케팅, 브랜드 C. 결론A.서론1. 오로라 월드의 FDI 사례 선정이유(1) 신문 잘 보는 고대생, 마음이 통하다.국제경영조원들의 첫 모임이였던 날 공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